농어촌에너지 전환 포럼 발족식·1차 포럼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기후변화에 대응한 농어촌의 에너지 전환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와 김성환·양이원영·위성곤·이소영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기후위기 대응 농어촌에너지 전환 포럼(이하 농어촌에너지 전환 포럼)’ 발족식과 함께 1차 포럼을 개최했다.

농어촌에너지 전환 포럼은 기후위기 심화와 국제정세 변화에 대응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농어촌에너지 전환 방안과 정책 의제를 찾기 위해 농특위 내에 새롭게 구성한 모임이다. 오는 12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인 포럼은 이유진 농특위 농어촌분과위원을 위원장으로 농어업인과 관련단체·기관 관계자 등 22명이 참여한다.

이 위원장은 이날 발족식에서 “농어업·농어촌은 기후변화와 기후변화를 위한 사회적 대응에 매우 취약한 만큼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농어촌에너지 전환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포럼 출범의 취지를 밝히고 “농어촌 분야의 에너지 사용 실태와 관련 정책 현황, 현 농어촌에너지 전환 정책의 문제점을 논의하고 정책과제를 도출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포럼 발족식 이후에는 ‘농어촌 기후위기·에너지전환 데이터 기반구축 방향’을 주제로 1차 포럼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남재작 한국정밀농업연구소장은 “장내발효, 가축분뇨처리, 벼 재배, 농경지 토양 등 농업은 온실가스 배출에 있어 능동적인 감축이 쉽지 않은 분야로 구성돼 있으며, 특히 부족한 통계는 부족한 대응을 초래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안옥선 국립농업과학원 저탄소농업기술연구단장은 △농업분야 기후변화 관련 통계자료 확충 △비정형데이터 수집·활용 확대 △데이터 구축시 공간정보 필수 확보 등을 데이터 수집체계의 개선과제로 꼽았다. 또한 데이터 품질관리와 활용도 제고를 위해 △데이터 수집 세부 규격·표준 마련 △연구자료 통합관리를 위한 디지털화 기반 구축 △데이터 개발·기관 간 자료 연계·공유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현찬 농특위 위원장은 “기후위기와 관련해 국제정세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농어업·농어촌 분야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포럼 출범을 통해 친환경적이면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구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농어촌에너지 전환 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