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료·제품 안전성 강화…종합 프리믹스 전문 공장 ‘자리매김’

[농수축산신문=주상호·송형근 기자]

비육사료 시장 경쟁력 강화

복합기능 ‘헬씨카우’ 제품 개발

내년 1월 출시 목표

 

20029월 출범한 농협사료 부산바이오(장장 안동환, 이하 부산바이오)20055월 국내 사료공장으로는 최초로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을 획득하는 등 안전성 관리에 꾸준히 힘써오며 고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출범 이전인 199912월부터 비타민 프리믹스 사료를 생산해왔던 부산바이오는 20059, 미네랄 프리믹스사료도 생산하기 시작하며 종합 프리믹스 전문 공장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 프리믹스 배합사료, 왜 필요한가

배합사료는 주원료와 부원료, 비타민 제제, 미네랄 제제, 기타 영양첨가제로 구성돼 있는데 이 중 각각의 비타민과 미네랄 영양제제의 배합량은 극소량으로 이뤄져 있다.

소량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가축의 성장과 번식 등 축산물 생산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농가소득 증대에 있어서 중요한 물질이라 할 수 있다.

농가에서 배합사료를 제조할 시에 균등한 혼합과 개별 개량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사료회사에서는 배합사료 제조시 영양소가 균등하고 정확하게 공급되도록 비타민 프리믹스, 미네랄 프리믹스,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께 들어가 있는 합제 프리믹스 제품을 축산농가에 선보이고 있다.

 

# 미네200, 양돈농장 성장개선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

농협사료는 양돈장의 번식문제와 자돈의 증체량을 높일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위해 김유용 서울대 교수팀과 산학협력으로 연구를 수행하며 모돈의 수태율과 자돈의 일당증체량을 높일 수 있는 제품 미네200’을 개발, 지난 6월부터 부산바이오를 통해 생산·공급하고 있다.

미네200은 돼지의 영양소 요구량을 충족하고자 사료 내 미량광물질을 보충하는 동시에 성장개선, 면역력 향상 등을 위해 홍삼박에 함유돼 있는 물질 중 하나인 진세노사이드를 포함했다. 또한 특정 영양소의 약리적 효과를 목적으로 양돈농장에서 자돈부터 비육돈까지 성장 개선, 사료효율 증가, 면역력 향상과 모돈의 번식성적 개선을 목적으로 설계됐다.

안동환 농협사료 부산바이오 장장은 시중에서 경쟁하고 있는 미네랄 제제가 들어간 제품은 kg6000원에서 1만 원대에 판매되고 있지만 미네200 제품은 5000원 이하로 판매하고 있어 가격 경쟁력이 높은 제품이다양돈농가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면서 올해 부산바이오 판매물량 목표 달성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비육사료 시장 경쟁력 강화 위한 헬씨카우제품 개발 박차

부산바이오는 한우 사육마릿수 증가세 등으로 인해 축우시장에서의 농협사료 경쟁력 확대가 필요한 시점에 발맞춰 내년 1월 출시를 목표로 복합기능 헬씨카우제품을 개발 중에 있다.

안 장장은 배합사료를 많이 섭취하는 소는 기본적으로 풀만 먹는 초식동물이므로 배합사료를 급여하게 되면 반추위 내 pH(수소이온지수)는 항상 불안정할 수밖에 없게 된다특히 고능력우 일수록 사료섭취량은 자연스럽게 증가하기 때문에 변은 항상 묽은 변을 보이는데, 일교차가 큰 환절기 등에는 세균성 설사문제까지 겹쳐서 발생할 수 있어 연변 발생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헬씨카우 제품 개발에 들어가게 됐다고 말했다.

부산바이오는 환경스트레스 저감, 육질향상, 곰팡이독소 예방 등의 탁월한 효과를 낼 헬씨카우 프리믹스 제품 개발을 통해 브랜드육 개발에 관심이 많은 축협과 한우, 낙농가를 대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Mini Interview] 안동환 농협사료 부산바이오 장장

-연구분석실 독립 운영…고품질 제품 생산 자부심

안동환 농협사료 부산바이오 장장은 20171월부터 자체 연구분석실을 운영함으로써 원료와 제품의 수시 검증을 통해 높은 품질의 프리믹스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안 장장은 분석실 설치 이전에는 공인기관에만 의존해 연간 약 2500~3500건의 분석을 실시했지만 20175609, 20187802, 지난해 8263건 등 제품과 원료 전체 분석건수가 꾸준히 증가했다신속한 분석으로 성분함량 미달과 같은 고객민원은 대폭 감소했으며 거래처 요청 시 출고 제품의 검증을 실시함으로써 고객신뢰도는 더욱 향상됐다고 말했다.

부산바이오 연구분석실은 약 100(30여 평) 규모로 비타민 분석실, 미네랄 분석실, 미네랄 전처리실 등 분야별로 구분해 HPLC(고성능액체크로마토그래피) 2대와 ICP(고주파유도결합플라스마), 수분측정기, 곰팡이독소 신속분석기 등 10여 종의 최신 분석장비와 전처리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안 장장은 고품질 프리믹스 제품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외부 판매 물량 비율도 점차 늘려가면서 축산농가의 성적 개선과 소득 증대를 돕는데 전 직원이 계속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