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한우탄소중립대책위원회의 모습
한우탄소중립대책위원회의 모습

축산분야 탄소중립 방안으로 제시된 저메탄사료 보급확산을 위해 저메탄사료 제조업체에 인센티브가 부여되는 등 구체적인 제도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한우협회가 지난 17일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에서 개최한 ‘한우탄소중립대책위원회 2차 회의’에서 정경석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은 저메탄사료 제조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 중이며 기존정책사업과 연계해 농가단위 저메탄사료 사용확대를 유도하겠다고 밝혀 이목을 집중시켰다.

정부안에 따르면 저메탄사료 보급 확산을 위해 사료제조업자에 대한 메탄저감에 사용 쿼터를 부여하고 저메탄사료 제조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방안을 마련 중이다. 인센티브는 사료원료구매자금 우선지원과 저탄소 제품에 대한 가격 보전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 ‘사료구매자금’ 등 기존 정책사업과 연계해 농가 단위 저메탄사료 사용 확대를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 참여 가능조건에 저메탄사료 사용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정 과장은 “저메탄사료를 2030년까지 30%까지 확대하겠다는 것은 뚜렷한 정부 방침으로 사육마릿수 제한 같은 규제보다 저메탄사료, 가축사육방식 변환으로 농가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탄소중립 대책을 마련 중”이라며 “유기 사료처럼 저메탄사료를 표시할 수 있도록 기준을 만들고 제조업체와 사용농가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사료업계의 한 관계자는 “저메탄사료 생산에는 첨가제 등 원가 상승요인이 생겨 농가에 부담이 가중될 수 있어 정부에 이에 대한 지원과 보조를 요청한 바 있다”며 “정부가 인센티브 등의 방식으로 제도화 하겠다는 결정을 매우 환영하며 사료업계도 저메탄사료 개발과 사용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