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우수한 국산 발효식품을 발굴하고 소비자 접근성을 제고하고자 개최되는 참발효어워즈에서 올해 23점이 대상으로 선정됐다.

슬로푸드문화원은 지난해 10월 ‘참발효어워즈 2022’ 출품 접수를 받아 소비자와 전문가의 관능평가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 평가를 거쳐 5개 부문에서 총 23점의 발효식품을 대상으로 지정했다.

장류(간장, 된장, 고추장)를 비롯해 막걸리(탁주), 국내산 목장치즈 부문을 신설해 맛과 ESG 가치가 우수한 제품을 선정했다. 맛 평가는 125명의 시민 맛 평가단과 24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관능평가위원단의 심층적인 블라인드 관능평가를 거쳤다. ESG 가치는 서류 심사와 현장 실사를 통해 원료, 공정뿐 아니라 환경과 지역사회에 이로운 영향력을 주는 제품에 가산점을 부여했다.

대상으로 선정된 제품은 간장 부문 3점(△구본일 서리태간장 △방주 제주푸른콩간장 농후 △홍주 조선간장), 된장 부문 5점(△메주익는마을 된장 △방주 제주푸른콩된장 △방주품 된장 △해담은장뜰 된장 △홍주 상실장), 고추장 부문 2점(△구본일 찹쌀인절미고추장 △안동제비원 찹쌀고추장)이다. 막걸리(탁주) 부문에서 선정된 제품은 7점(△고향춘 △백년향 △소향 탁주 △씨(C) 막걸리 시그니처큐베 △양주골이가전통주 이화주 △지란지교 △호심), 국내산 목장치즈 부문은 6점으로 (△살루떼 스트링치즈 △썬러브 고다형자연숙성치즈 △애심목장 숙성치즈 △유레카목장 크박치즈 △지원목장 자연숙성치즈 △하네뜨 꾼치즈)이다.

올해 3회째 열리는 참발효어워즈 2022는 슬로푸드문화원이 주최하고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로컬히어로, 디자인하우스 후원으로 다음달 중순 경 개최될 예정이다.

참발효어워즈 2022 대상 제품은 다음달 18일부터 오는 3월 13일 노들섬 스페이스445 갤러리에서 개최되는 전시회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수상 제품과 업체에는 로컬푸드 유통 소매점 입점·수상 제품 특별 기획전 초대, 발효 교육과정 운영 지원, 홍보 콘텐츠 제작, 매체 홍보 등 다양한 특전이 1년간 부여된다.

김원일 슬로푸드문화원 이사장은 “참발효어워즈를 통해 단조로운 맛의 공장제품에 익숙해진 소비자에게 다양한 맛의 발효식품을 소개하고 싶었다”며 “앞으로 소비자들이 발효식품을 구입할 때 어떤 재료로 어떻게 만드는게 좋은 발효식품인지에 대한 선택 기준이 세워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참발효어워즈 2022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참발효어워즈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