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소연 기자]

식물성 대체음료가 제품명에 우유라고 표기된 채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아몬드 음료, 귀리 음료 등 다양한 식물성 대체음료는 견과류, 곡류로 만든 음료를 뜻하는데도 불구하고 우유, , 밀크 등의 용어를 혼용해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야기하고 시장을 왜곡시키고 있다.

우유류라는 명칭은 식품위생법 제14조 식품공전에 따라 원유를 살균 또는 멸균처리(원유의 유지방을 부분 제거한 것을 포함)를 하거나 유지방 성분을 조정 또는 유가공품을 원유 성분과 유사하게 환원한 것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반면 식물성 대체음료는 식물에서 추출한 원액에 물을 혼합한 것으로 제품에 따라 제조과정에서 합성 비타민과 무기질 등을 첨가하기도 하지만 영양소를 강화하더라도 이를 식품 성분 자체로 함유하고 있는 우유의 영양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또한 소화, 흡수, 영양소 간 상호작용에 있어서도 우유가 지닌 자연식품으로서의 특성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초 식물성 대체육, 우유 대체음료 등을 표시하는 규정 마련에 착수했고 미국 식품의약국(FDA) 또한 소비자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식물성 대체음료의 라벨링에 대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발표를 앞두고 있다.

실제로 우유와 식물성 대체음료는 정의가 다를 뿐만 아니라 영양성분 함량에서도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김선효 공주대 교수팀이 지난해 우유와 두유류의 소비시장 추이 및 영양성분에 따른 효능 비교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00%의 원유로 만든 흰 우유는 제조사나 제품 종류별로 큰 차이가 없이 일정한 영양성분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두유나 기타 대체음료는 콩, 아몬드, 귀리, 쌀 등 원재료나 브랜드, 제조사 등에 따라 제품에 함유된 영양성분 함량이 크게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시중 유통 중인 우유(41)와 두유(66), 식물성 대체음료(53)의 칼슘 함량 조사결과를 보면 일반 흰 우유와 저지방 우유의 100ml당 평균 칼슘 함량은 각각 105mg, 118.1mg이었으며 칼슘 강화우유의 평균 칼슘 함량은 170mg이었다.

그에 반해 두유의 칼슘 함량은 제품 종류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일반 두유는 19~270mg, 고칼슘·고단백 두유는 130~230mg, 약콩 두유는 70~150mg이었다. 식물성의 아몬드, 귀리, 쌀이나 견과류 등을 원료로 한 기타 대체음료는 칼슘 함량이 극히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무엇보다도 우유와 대체음료는 제조과정부터 확연한 차이를 드러냈다. 우유는 원유에 존재하는 유해한 병원성 미생물을 사멸시키기 위해 살균처리와 균질화 처리만 거치는 천연식품이지만 대체음료는 영양소를 강화하기 위해 여러 단계의 가공과정을 거치며 식품첨가물이 추가된다.

이에 대해 우유자조금 관계자는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대체음료의 잘못된 명칭 표기로 인해 소비자들의 혼란이 야기되고 시장을 크게 왜곡시키고 있다대체음료에 우유라는 명칭을 사용하면 소비자가 대체음료를 우유로 착각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