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농업과학원-부산대 ‘장기 농업기후 예측 시스템 이관‧활용 합의각서’ 체결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은 지난 6일 부산대학교와 ‘장기 농업기후 예측 시스템 이관‧활용을 위한 합의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합의각서에는 부산대학교에서 개발한 장기 농업기후 예측 시스템을 국립농업과학원에 이관한 뒤 운영 기술을 공유하고, 연구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를 통해 국립농업과학원은 자체적으로 농업기후 장기 예측자료를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장기 예측자료는 작황, 병해충, 농업가뭄 등 농업에 필요한 장기 기후 전망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장기 예측자료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기후센터, 몽골기상청 등에 제공하고 기상청과도 공유하는 등 국내외 기관들과 협력관계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예측성능을 높이기 위해 부산대학교와 상호 협력하게 된다.

이번에 이관되는 장기 농업기후 예측 시스템은 1996년 부산대학교 안중배 교수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접합대순환 모델*이다. 개발 이후 국립농업과학원-부산대학교 학연 공동연구 등을 거쳐 농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해상도 기후 예측자료 생산체계로 발전했다.
이승돈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장은 “부산대학교의 장기 농업기후 예측 시스템은 이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기후센터의 전 지구 6개월 전망 예측 시스템에 참여하는 등 우수성이 충분히 검증된 모형이다”라며 “앞으로 우리 농업기후 장기 예측자료 생산, 활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를 이용해 기후변화에 대응한 연구개발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