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편이 농산물 시장을 선점한다''
최근 소비패턴 변화로 급부상하고 있는 `신선편이농산물''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경제사업 잘하기로 소문난 `대관령원예농협''이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

과감하게 네덜란드 선진 기술과 시설을 도입해 일선조합으로선 처음으로 대규모 `신선편이 농산물 사업장''을 갖추고 수도권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태세다.
이는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간편한 농산물을 선호하는 쪽으로 시장 수요가 늘면서 신선편이 농산물이 새로운 부가가치 상품으로 떠오른 소비지시장 변화에 따른 움직임이다.

대관령원협은 이에 따라 지난 14일 강원 평창군 장평에 소재한 농산물 산지공판장에서신선편이농산물 사업장 준공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특히 이 사업장은 소비지시장의 키워드인 `안전성''에 초첨을 맞춰 무엇보다 위생적인 시설을 갖추는 데 주안점을 뒀다.

이에 따라 제조공정 전체를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에 맞췄으며 선진국의 최첨단 장비와 시설을 도입했다.
대관령원예농협은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브랜드로 자리잡으면 수입농산물과 차별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대관령원예농협은 현재 (주)롯데삼강측과 납품 계약을 체결하고 연간 2000톤 가량 공급키로 했다.

현재 1일 양상추 3톤(원물 6톤)을 생산해 롯데리아에 납품하고 있으며, 11월부터는 1일 6톤(원물 12톤)을 납품할 계획이다. 납품하는 양상추는 롯데리아 햄버거 원료와 샐러드용으로 사용된다.
또 CJ푸드시스템에 감자와 당근을 탈피해 절단한 상품을 1일 3톤 납품, 연간 3000톤가량 공급키로 한 상태이다.

대관령원예농협은 앞으로 품목과 물량을 확대해 외식업체와 백화점 등 소매유통매장에도 출하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또 농협중앙회가 전면에 나서 롯데삼강 등 수요처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는 등 지역 조합의 취약한 마케팅 역량을 보완하는 역할을 해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상영 농협중앙회 상무는 “이번 사업은 조합 경제사업부문의 새로운 수익원을 개발하고 급변하는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한 사례”라며 “강원도내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선편이 농산물이란
씻거나 자르고, 다듬는 등 번거로운 손질을 하지 않고 곧바로 조리해 먹을 수 있도록 만든 농산물을 일컬는다.

■ 사업규모
이번에 준공한 사업장은 총 186평 규모로 정선·선별실, 탈피작업실, 세척·검사·살균실, 절단채소 포장실, 완제품 저장실, 사무실 등을 갖추고 있다.
국고보조 2억4000만원, 국고융자 4억8000만원, 도비보조 2억4000만원, 대관령원협 자부담 11억4000만원 등 총 21억원이 투입됐다.

■ 공정
마치 `식물공장''을 연상시키는 이 사업장에 들어가려면 우선 하얀 가운과 마스크, 머리에 둘러쓰는 캡, 장갑을 쓰고 손세척을 해야한다.
위생복장을 갖춘 후에는 공기로 세균과 미세먼지 등을 제거하는 `에어샤워''를 한 후에 사업장에 들어갈 수 있다.

신선편이 농산물은 산지생산-수확-냉장수송-계근-진공예냉-저온저장-원물투입콘베어-선별(뿌리 및 겉잎제거)-절단-1차 살수 세척-2차 살균물세척-육안선별-1차 세정-헹굼-2차 살수-헹굼-탈수-저온 계량 및 포장-금속 검출-중량 체크-박스포장-저온저장-냉장출하 순의 공정을 거쳐 생산된다.

■각 공정별 주요 내용
▷ 생산 및 수확 : 양상추 밭
▷ 냉장 수송 : 냉동차로 신선편이 농산물 사업장까지 수송
▷ 계근 : 수송한 원물의 무게를 정확하게 확인

▷ 진공예냉 : 진공예냉기를 이용해 원물을 예냉시킴 (예냉 5●C)
▷ 저온저장 : 냉동창고에 보관
▷ 원물투입콘베이 : 5●C로 예냉해 저장 한 원물을 콘베어벨트에 투입함
▷ 선별(뿌리 및 겉잎 제거) : 투입된 원물을 일일이 뿌리 및 겉잎을 제거하는 작업

▷ 절단 : 원물을 2분의 1로 절단한 후 단면을 4cm으로 절단
▷ 1차 살수 세척 : 지하수로 세척
▷ 2차 살균물 세척 : 살균수로 세척
▷ 3차 세척 : 세척수로 세척
▷ 육안선별 : 4cm로 자른 원물에 대해 흙, 곤충 등의 잡물 제거

▷ 1차 세정 : 미생물의 세정·살균, 헹굼
▷ 2차 살수 : 살균후 물로 씻어냄, 헴굼
▷ 탈수 : 세정에 쓰인 물의 제거
▷ 저온 계량 및 포장 : 중량 오차 ±3%이내
▷ 금속 검출 : 금속의 작은 잡물 체크

▷ 중량 체크 : 제품의 무게 확인
▷ 박스 포장
▷ 저온저장 : 생산된 제품은 5●C이하에서 저장
▷ 냉장출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