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 경영진에 대한 인사 폭에 대해 촉각이 곤두서 있는 가운데 정대근 농협중앙회장이 최근 임기가 도래한 집행간부를 전면 교체하겠다는 의사를 표명,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다만 초미의 관심사였던 대표이사 교체는 농협법이 발효되는 내년 7월에 맞춰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정 회장은 지난 21일 최병휘 농협중앙회 노동조합위원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농협 개혁에 대한 대내외적인 여론과 내부 혁신을 유도하기 위해 임기가 도래한 집행간부는 전면 교체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정 회장은 또 “대표이사 인사는 농협법 개정안의 내용을 수용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되는 만큼 법률적인 검토를 거친 끝에 내년 7월 법이 발효되는 시점에 맞춰 실시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정 회장의 이같은 발언에 따라 경영진의 인사폭은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이며 조만간 새로운 집행간부진이 확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농협중앙회 노동조합은 일단 이같은 정 회장의 방침을 수용하되 낙하산 인사나 실·부장급 인사가 합리적으로 실시되는지 여부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농협중앙회노조는 그동안 △대표이사 및 임기가 만료된 집행간부의 전면적인 교체 △잘못된 인사 관행과 기준의 타파 △부적격자로 검증된 자의 임용 배제 △전문성 우선 고려 △직원 사기 진작을 위한 승진 인사 단행 등을 주장하며 천막농성을 벌이는 등 인사혁신을 요구하는 투쟁을 벌여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