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출신 농림부장관이 탄생됐다.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 4일 농림부장관에 박홍수 열린우리당 국회의원을 임명한 것이다. 농림부장관에 농업인 출신이 임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임 박홍수 농림부장관에게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
그러나 박 농림부장관은 축하의 박수를 즐길 겨를도 없다. 발등에 떨어진 불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노무현 대통령이 이날 아침 열린 국무회의에서 “쌀협상에 대한 농민 반발을 달래기 위해 부득이하게 (농림부장관을) 교체하게 됐다”고 밝힌 설명을 굳이 들먹이지 않더라도 박 농림부장관이 해야할 일은 너무나 명확하다.
박 농림부장관은 당장 지난해 쌀협상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농업인들의 반발, 농업인들의 농정불신을 치유하는데 두팔을 걷고 나서야 한다. 농정불신의 치유없이는 농업계가 안고 있는 수많은 문제 가운데 어느 것 하나도 풀어나갈 수 없기 때문이다. 오죽하면 이미 오래전부터 `정부가 하라는 반대로 하면 된다''는 말이 농업계 내부에 회자되고 있을까? 농정불신 해소가 그만큼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라는 지적을 하는 것이다.
이와함께 박 농림부장관은 지난해 말 WTO(세계무역기구)에 통보된 쌀협상 결과에 대한 검증을 거쳐 국회비준도 받아야 한다. 정부가 지난해 말 합의한 쌀협상 결과에 대해 농민단체들은 선뜻 수용을 않고 있다. WTO통보 자체를 철회하라는 주장까지 하고 있다. 박 농림부장관은 이같은 농민단체들이 반발을 보듬으며 쌀협상 국회비준을 받아야 하는 책무를 안고 있다.
박 농림부장관의 책무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쌀협상으로 상처받은 농심을 보듬으며 119조원을 투융자하는 농업·농촌발전계획을 차질없이 수행하는 시금석을 놓아 궁극적으로 농업·농촌을 회생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농업인 출신으로 지난 해 국회의원 활동을 하면서 국정을 감시했고, 100회를 목표로 농촌을 찾아 현장토론회를 벌이며 농업인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한 박 농림부장관이 이처럼 긴급하게 해결해야할 과제를 모를리 없다.
박 장관은 앞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를 다시 한 번 가다듬고 농정해결사 역할에 나서야 한다. 그렇다고 모든 일이 욕심만으로 해결되지는 않는다. 특히 모든 일은 선후가 있다. 먼저 시급하게 해결해야할 일이 있는가 하면, 씨줄 날줄로 얽히고설켜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해결해야만 하는 일들도 있다. 농정의 모든 문제를 일시에 해결하겠다는 과욕보다는 농정의 발목을 잡고 있는 문제를 하나하나씩 차근차근 풀어나간다는 생각을 갖고 농정에 매진해 주길 주문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