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올해를 제2의 창사원년으로 삼고, 조직 경쟁력 확보에 전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지난해 2월 취임이후 농업개방과 농정환경 변화에 맞서 공사의 기능혁신과 조직혁신, 경영혁신 등 조직의 대변혁을 이끌어 낸 안종운 사장은 이같은 올 공사운영방침을 밝혔다.

지난 1년동안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이를 선도해 나갈 농기공의 기능과 역할 등을 새롭게 정립하며 대대적인 개혁을 단행하는 등 입체적 성과를 거둬 저력있는 경영인으로 평가받고 있는 안종운 사장.

취임 1주년을 맞은 안 사장으로부터 지난 1년간의 경영성과와 앞으로의 운영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취임당시의 농업·농촌의 여건은

지난 2월 취임할 당시 우리 농업·농촌의 여건은 매우 어려운 시기였고, 정부도 농업·농촌의 어려움을 풀어나갈 해법으로 `농업·농촌종합대책''을 수립했다.

농기공은 이에따라 이같은 농업환경 및 농정변화에 부응해 농기공의 사업과 기능을 재정립하는 한편 경영혁신을 단행할 필요가 있었고, 자립경영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했다.

-농업환경 및 농정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조치는

우선 생산기반정비사업 중심에서 농촌종합개발사업 중심으로 농기공의 사업구조 전환을 시도했다.

도시와 농촌의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산업으로서의 농업을 포함한 농어촌 환경개선 등을 종합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농업기반공사는 현재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과 복합노인복지단지(Senior Complex) 조성사업, 농촌주택 개량 지원사업, 도·농교류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도·농교류센터를 출범시켜 도시와 농촌을 잇는 가교역할을 하도록 하고, 이 사업의 일환으로 기업과 농촌마을의 결연을 맺도록 하는 `1사1촌 운동’을 추진했다.

-공기업의 모범사례로 평가받는 조직혁신의 성과는

농기공의 변화된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조직도 이에맞게 변해야 한다.

이에따라 본사인력의 23%에 이르는 206명의 직원을 과감히 지방으로 내려 보내고, 팀제를 도입해 기존 1702개 부·과장 제도를 폐지하고 427개의 팀으로 전환시킴으로써 관리인력을 축소하고 실무에서 일하는 인력을 늘렸다.

또 기획이사와 총무이사를 통합해 1인으로 축소하고, 1급직 간부도 10명으로 감축(총 121명의 8%)하는 등 조직을 간소화하면서 저비용 고효율 조직으로 혁신했다.

특히 관리직이 아닌 사업관장 이사를 선임이사로 내세워 부사장을 겸임토록 한 조치는 타공기업에서도 좋은 벤치마킹사례가 되고 있다.

-공기업도 수익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공기업도 이제는 수익이 있어야만 공익을 높일 수 있는 만큼 사업 추진에 있어 공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해 나가야 한다.

이를위해 성과중심의 책임경영제를 도입, 운영하고 권한을 하부로 대폭 위임했으며, 성과에 상응한 보상체계를 확립했다.

또 도비도 재개발계획 등 자체사업 활성화방안을 수립하고, 청라지구(김포간척지) 화훼단지 개발계획도 수립했다.

이와 함께 농촌용수이용체계재편사업, 도농교류저수지주변개발사업, 광역친환경농업단지조성사업, 양·배수장 리모델링사업 등 각종 신규사업을 새로 개척하거나 수주해 수익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했으며, 유휴부동산 활용계획도 새로 수립하여 내실있는 수익 기반도 마련토록 했다.

-노조와의 관계는

조직의 진정한 위기는 외환보다는 내우에 기인하고 외환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직원들간의 하나됨이 중요하다.

이에따라 노조와의 대화가 필요하며, 노조위원장 선거활동 지원 등 노조활동 지원과 노사협의회 등을 활용해 대화채널을 활성화하고 있다.

노조의 의견에 대해서도 대립보다는 가급적 대화와 수용의 자세를 견지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 지난해 성과중심형 임금체계 기반마련을 위한 전직원 연봉제를 이끌어내고, 주5일근무제 도입 등 개정근로기준법을 반영한 단체협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라 인트라넷에 주말정보방을 개설해 각종 여가정보를 제공하는 등 주말여가 활성화방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올 농기공 운영방침 및 비전은

무한경쟁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방안은 지속적인 변화와 개혁밖에 없다.

농업환경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공사 내부적으로도 올해는 경영여건이 매우 어렵다. 더욱이 기능혁신과 조직개편 등으로 당분간 불안정성이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따라 기존사업의 관리강화와 신규정책사업의 효율적 추진, 새로운 사업발굴 및 수주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등 영업손익을 개선하는데 역점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