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의원 148명이 공동발의한 `쌀 협상 이면합의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가 지난 22일 국회에 제출됐다.

공동발의 의원들은 국정조사 요구서에서 쌀 협상의 진실을 규명해 농정불신을 해소하고, 우리나라 농업통상을 개혁하는 계기로 삼기로 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의원들은 이를위해 △9개국과의 쌀협상 전 과정 △세계무역기구(WTO) 검증절차 기간의 추가적인 양자협상 전 과정 △쌀협상대책실무추진단 등 정부내 쌀협상 논의과정 일체를 이번 국정조사를 통해 밝혀내기로 했다.

이번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발의한 의원은 한나라당 120명, 민주노동당 10명, 민주당 8명, 열린우리당 4명, 자민련 3명, 무소속 3명 등 148명으로 전체 의석수 292명의 과반수를 넘어 오는 26일 열리는 국회 본회에서 안건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앞서 홍문표, 김명주, 권오을, 손봉숙, 강기갑, 최인기 의원 등 6명은 이날 국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쌀 협상과정의 진실규명을 위해서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열린우리당의 국정조사 참여를 강력히 촉구했다.

김명주 의원은 “쌀 협상 결과발표 과정에서 정부가 국민은 물론 국회까지도 기만과 거짓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집권당인 열린우리당은 진정한 국익이 무엇인지 고려해 국정조사에 즉각 응하라”고 주장했다.

강기갑 의원은 “정부가 쌀 협상결과를 다 밝혔다고는 하지만 그동안 날이갈수록 새로운 사실들이 밝혀졌으며, 미국이 쇠고기 수입을 위해 어떤 압력을 행사했는지, 상대국들과 구두로 약속한 것은 없는지, 정부가 협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등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