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 지난해 연구개발사업에 2000억원 이상을 투입했으나 실제 정부의 정책반영이나 영농에 활용되는 경우는 극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일 열린 농촌진흥청 국정감사에서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 의원들은 농진청의 연구개발사업의 비효율성을 지적하고 농업인과 농업현장에 맞는 연구를 수행할 것으로 촉구했다.

강기갑 의원(민주노동당, 비례대표)은 “지난해 농진청이 관련부처에 329건의 정책을 건의했으나 반영비율이 고작 27%에 불과했다”며 “여기에 농진청 보급기술을 50% 이상 활용하는 농가는 27.5%에 불과한 반면 49.6%는 본인 스스로 영농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강 의원은 “기술이전이나 지도사업 이후 해당 농가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가 필요하며, 정책건의를 하기 전 농림부 등 관련부처와 사전협의를 통해 반영함으로서 정책건의 내용의 책임성과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방호 의원(한나라당, 사천)도 “지난해만해도 시책건의 , 영농황용, 산업재산권출원·등록, 특허기술 실시, 품종등록 등의 건수가 1783건이었으나 올해는 3분기까지 246건에 불과하다”면서 “여기에 농업인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주는 무상기술이전이나 품종개발 등록은 전무한 상태이므로 실용적인 역구를 통해 농업지원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 의원은 특히 건전한 경쟁을 유도하고 성실한 연구실적을 가질 수 있도록 `개방형 임용직''을 도입할 것도 주문했다.

한편 조일현 의원(열린우리당, 홍천·횡성)은 “연구기관에서 연구에 몰두해야 할 연구사와 연구관 80명이 일반 행정 업무에 종사하고 있다”며 “청장은 어렵게 채용한 인력을 제자리에 배치했다고 생각하느냐”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