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농업이 안정적으로 확대 발전하기 위해서는 식품산업과의 연계를 강화해야 하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연계추진협의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황수철 농정연구센터 부소장은 지난 16일 세계 식품의 날을 맞아 FAO한국협회와 세계농정연구원, 본지가 공동 주최한 ‘식품산업 발전방안 세미나’에서 ‘푸드 시스템 구축과 식품산업 발전대책’ 주제발표를 통해 농업과 농촌이 갖는 중요한 의미를 전제로 농업과 식품산업간 연계를 강화해야만 국내 농업이 안정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현 체계로는 각 산업주체 간 이해 부족으로 안정적 거래관계 형성에 한계가 있다”며 “농산물이 소비자 식탁에 오르기까지 과거보다 복잡한 단계를 거치고, 농업과 식품산업 사이에 괴리감도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1970년대만 해도 소비자 1인당 음식비지출액(실질)의 75.9%가 곡류와 신선식품이었으나, 2003년에 들어 그 비중은 25.0%로 줄어든 대신 가공식품과 외식의 비중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며 “이제는 농업이 아닌 식품산업이 더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식품산업부문의 행위를 무시하고는 국민식생활을 논하기조차 어렵다”고 설명했다.

황 부소장은 따라서 “식품산업과의 연계가 농업 부가가치 창출의 핵심동력임을 인지하고 농림부와 생산업계가 환골탈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한 방안으로 “농업과 식품산업의 연계추진협의회를 통해 농업은 비즈니스 마인드를 배우는 한편 식품기업은 가격 착취자라는 인식을 불식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 최지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농식품안전관리 현황 및 발전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범 부처간 식품안전 정보시스템 공유로 사전 안전관리 인프라를 보강하고 식품사고 발생시 위기대처 능력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박사는 이에 따라 “최근 논의 중인 식품안전처 신설의 키워드는 통합정보망 구축과 역할배분”이라며 “부처간 산업간 정보교류가 용이하도록 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