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점적 폴리피드
이스라엘 하이파 케미칼사에서 생산되는 제4종 복합비료로서 질소·인산·가리는 물론 마그네슘·붕소·철·아연·망간·구리·몰리브덴등 대량원소와 미량원소가 잘 혼합되어 있으며 물에 아주 잘 녹는 수용성비료이다.
특히 질산태 질소가 함유돼 원예작물에 좋으며 저온기에도 비효가 증진되는 효과가 있으며, 염소가 없어 원에작물 품질향상에 좋고, 미량요소가 EDTA 킬레이트 화합물로 되어 있어 고정이나 용탈이 되지 않으며 흡수가 매우 용이 하다.
또 엽면시비가 가능하며 물과 함께 사용하므로 비료의 흡수율이 좋고 비료비가 절감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한편 이 제품을 이용하는 관비재배는 작물에게 필요한 물과 양분을 흡수하기 쉬운 농도로 만들어 작물이 원하는 양만큼을 동시에 공급함으로써 최대의 수확을 거두게 하는 새로운 선진농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따라 관비재배는 관수 및 추비시용노력을 대폭 절감시킬 수 있고 합리적인 양분과 수분의 공급으로 품질 및 수량의 획기적인 향상을 가져올 수 있어 앞으로 시설재배는 물론 노지재배에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관비재배는 관수와 동시에 시비가 가능하므로 노동력이 절감될 수 있고 근권부위에 물과 액비를 동시에 공급하므로 비료의 이용효율이 높으며 흡비율이 높아 비료공급을 20~40% 절감할 수 있다.

■솔라로즈(SOLAROSE)
솔라로즈는 장미재배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제품으로 이스라엘 필릭사의 주요 온실용 필름제품이다. 특히 이 제품은 투광율이 높은 필름으로 엄격한 제조공정을 거쳐 잘 찢어지고 않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폴리에틸렌을 코팅해서 만든 우수한 필름이다.
이에따라 이 제품은 보통 폴리에틸렌 필름보다 20배나 강할 뿐만 아니라 바람과 비에 강하고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적고 수리비용도 저렴하다.
또 독특한 물리적 화학적 특성의 결합을 통해 유리처럼 투명해서 동시에 유해한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고 자외선 차단으로 응애나 온실가루이 같은 해충의 성장을 저해하고 기타 작물 질병의 확산을 최소화하며 장미가 검게 변하는 현상도 줄일 수 있어 살충제 사용이 줄어들고 나아가 비용절감의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이밖에도 이 제품은 높은 투광율(88%)을 보이고 있으며 3겹으로 특수코팅을 하여 빛의 산광효과가 탁월하고 빛이 고르게 조사되어 온실 구석까지도 태양 빛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온실내 작물의 고른 성장과 생산량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길경민kmkil@aflnews.co.kr"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