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지역에서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생산 차질을 빚어 하루 12만 마리의 랜더링 작업이 11만마리로 하락했다가 단 몇 개월 사이에 하루 작업량을 넘어 13만 마리를 넘어설 정도로 농협 목우촌 음성계육가공공장은 고품격 닭고기 생산체계를 완벽히 갖추고 있다.

식육 336개·냉동 87개·외식 13· 군납 2개 제품 등 438종을 생산하고 있는 음성공장은 전공정의 자동화는 물론 청정구역과 비청정구역 구획으로 위생관리를 극대화하고 있으며, 일자형 생산라인 배치를 통해 효율성을 크게 제고했다. 또 랜더링 작업으로 육계 폐기물의 사료화를 추진하면서 환경친화를 실현했다.

특히 ISO·KS·HACCP·ISO22000 등 단일 사업장으로써는 국내 최다의 품질 인증을 획득했을 뿐만 아니라 활발한 품질개선 분임조 활동은 목우촌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 보증 능력을 소비자들에게 크게 부각시켰다.

음성공장은 또 사육·가공·유통의 통합경영으로 생산성을 향상하고 품질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육계산업의 발전과 양계농가의 안정된 소득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육계계열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계열농가와 소비자 사이에서 생산농가에게는 육계가격과 판로보장으로 사육에만 전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소비자는 안전하고 위생적인 고품질 닭고기를 공급받음으로써 생산·소비자의 동시 만족을 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