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농협은 적자조합에서 경제사업활성화로 활로를 뚫고 경영정상화로 달리고 있다.
음성청결고추, 햇사레복숭아, 다올찬수박 모두가 음성농협이 자랑하는 성공 브랜드이다. 음성농협은 지역농산물의 성공적인 브랜드사업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고 유통혁신을 통해 조합원의 소득향상에 기여해 지난해 농산물유통개혁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국내에서 두번째로 HACCP인증을 받은 음성청결고춧가루는 음성군과 협력해, 고추재배에 최적의 입지를 지닌 음성지역의 고추만을 수매가공해 최고품질의 음성청결고춧가루를 생산해 지난해 2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음성군과 함께 해마다 개최하는 고추축제의 성공도 고추뿐만 아니라 지역농산물브랜드 명품화에 큰 힘이 됐다.
햇사레복숭아 또한 인근농협과 연합사업으로 지난해 4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김상의 조합장 취임초기 일 매출 700만원에 불과하던 하나로마트도 최고품질의 지역농산물과 2산이하의 음성지역 암소만을 선별해 판매하는 등 철저한 품질관리로 주민들에게 인정받고 음성읍 최고의 마트로 도약했다.
현재 일 평균 2000만원에 연매출 70억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김상의 조합장은 농협의 역할은 지역농산물의 경쟁력제고라는 확고한 신념으로 농산물브랜드사업의 성과와 하나로마트사업의 활성화 등 각종 경제사업의 활성화에 성공하며 음성농협의 발전이 곧 조합원과 지역경제의 활성화라는 신뢰를 얻었다.
김 조합장의 취임시 악성연체채권비율이 23%까지 올라가고 출자배당도 못하는 적자조합에서 빠른 경영정상화로 지난해에는 14억원의 흑자결산과 함께 신용사업규모 1000억을 넘어서고 연체채권비율도 4%대까지 낮추는 등 경영안정을 이룩할 수 있었다.
또한 자연 퇴직하는 직원 13명에 대한 신규직원을 채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구조조정을 실시해 인건비를 줄이고, 다소 불만이 있더라도 경영에 해가 되는 지소 및 연쇄점 등 사업장을 과감히 정리해 체질을 개선했다.
신용사업 또한 적극적인 경영방법을 택했다. 음성농협의 신용사업규모는 예수금 1150억에 예대비율이 30%를 조금 웃돈다. 김 조합장은 무리하게 대출을 신장해 리스크부담을 늘리기보다는 실익이 거의 없는 중앙회 예치를 줄이고 몇년전부터 200억정도의 자금을 상대적으로 안전한 펀드에 분산투자하는 방법으로 매년 0.6~1.0%의 수익을 내고 있다. 안전성만 추구하기에는 수익을 내서 경제사업을 활성화해야 하는 조합의 실정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 이런 노력과 경제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으로 지난해 음성농협은 14억원의 흑자를 기록하고 출자배당 이용고배당은 물론 경로당지원금, 조합원 자녀 장학금사업, 농업인 안전공제 반액지원, 영농자재 지원 등 조합원에 대한 환원사업은 물론 지역의 경제 문화 복지 등에서 그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김상의조합장 인터뷰/사진
지난달 17일 치러진 선거에서 압도적인 표차로 3선에 성공한 김상의 조합장은 당선
소감을 묻는 질문에 "8년간 음성농협을 이끌며 신뢰와 인정을 받은 데 대해 고맙고
기쁜 마음이지만 오히려 날로 어려워져가는 농촌의 현실을 생각할 때 막중한 책임감
에 마음이 무겁다"고 토로한다.

-당선소감과 조합장으로서 보람있었던 일은
"우선 다시 믿고 힘을 실어주신 조합원들과 8년동안 함께 열심히 일해준 임직원들께 감사드린다. 조합의 역할은 우리 농촌과 농업을 지키고 조합원을 위해 실익을 증진시키는 일이며, 가장 좋은 방법은 지역농산물의 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음성청결고추를 비롯해 햇사레 복숭아연합사업, 다올찬사업연합사업 등 브랜드사업을 통해 음성 농산물이 명품브랜드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브랜드파워를 키우는데 성공했다. 취임당시 적자에 허덕이던 음성농협을 자연퇴직인력 13명의 구조조정과 조합경영에 걸림돌이 되었던 지소 및 연쇄점의 과감한 폐쇄조치와 함께 하나로마트에 집중하는 등 과감한 구조조정과 경영정상화를 통해 장기적인 발전토대를 구축했다는데 큰 보람을 느낀다."

-하나로마트가 주민들의 신뢰를 얻으며 크게 성장한 것으로 안다.
"취임당시 일 매출 700만원에서 연간 70억원이상의 매출을 올릴만큼 크게 신장됐다. 리모델링을 통해 분위기를 쇄신하고, 특히 정직과 친절을 기본으로 품질이 좋은 지역농산물을 우선취급해 인지도를 높이고, 정육부문에서는 음성지역의 2산이하의 암소만을 선별해 판매하는 등 품질관리에 철저를 기했다. 그결과 정육과 채소 과일 부문에 있어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음성읍내 마트와의 경쟁에서 월등히 우위를 점하고 있다.“

-현재 농촌이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농업인의 노령화가 가장 심각하다. 개방이 가속화되고 경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