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의 첫 농림수산식품 책임자는 이미 통합경영과 자조금사업을 몸소 실천한 경험이 있어 실용농정을 잘 수행할 것이다.”

국내 계열화와 자조금사업의 대부격인 박영인(72·사진) 한국자조금연구원 이사장은 “30여년전 부터 선진국의 먹을거리 체인시스템을 보고 우리도 계열화를 추진하자고 주장한 바 있는데 이제 국가정책으로 실시돼 감회가 남다르다”며 이같이 피력했다.

그는 새 정부의 실용농정 방향에 대해 “현장위주의 각론적 실용접근은 농업의 시대여건을 반영한 적절한 대책”이라고 평가하고 “식품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 향상 대책인 품목 중심의 수직 통합적 접근이나 산업인을 적극 참여시키는 정책 또한 매우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전통적인 관료농정의 타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년이상은 소요될 것”이라며 공직자의 실용농정 체질화를 촉구했다.

박 이사장은 특히 기존 사업조직의 저항도 장기적이고 확고한 정책실현 의지와 수행이 필요하다는 조언과 함께 산업인들의 의식수준 또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농산물뿐 아니라 그 이후의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농장안과 농장밖의 경영을 통합 체계화해 소비자에게 직접 연계시키고 농업인의 소득도 증대하는 식품산업정책은 농가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1, 2, 3차 산업의 삼장통합과 자조금사업으로 이어지는 체계가 이번 기회게 확실히 정립된다면 국내 농식품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 시킬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국내에 계열화와 자조금을 처음 소개한 박영인 이사장은 지난 30여년간 이를 국내 여건에 맞게 적용 보급하는데 힘써왔다.
“어려운 농업환경을 극복해 가는데 자조금이 적절한 역할을 하도록 그 기능과 운영체계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박 이사장은 “한국의 자조금은 올해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한다”며 “축산자조금법의 개정과 아울러 원예자조금의 활성화 대책도 지속적으로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