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농민총궐기대회 전국서 동시다발 개최// 한농연·전농 등 농민단체들은 전국에서 농가부채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는 "100만 농민총궐기대회"를 벌였다.
전국 각 지역별로 동시다발적인 시위가 이뤄어진 21일 집회에서 농민단체들은 “농가부채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분별한 개방농정, 농산물가격 안정대책의 부재, 일회성 농정 등 정부 정책이 실패한 데 원인이 있다”고 지적하고 “한달사이 6명의 농민을 자살로 내몬 농가부채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없는 농업희생은 공염불에 불과하므로 농가부채특별법제정, 공적자금 투입 등 근본적인 해결책이 제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17일부터 단식농성에 들어간 농민단체협의회 소속 단체장들은 20일 농협중앙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국 450만 농민들의 절절한 염원을 담아 정부와 정치권이 농가부채특별법 제정에 즉각 나설 것을 다시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농가가 부채상환능력을 충분히 회복할 수 있도록 정책자금의 경우 상환유예 후 장기분할 상환토록 조치하고 상호금융부채의 경우 정책자금 수준으로 금리를 인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단체장들은 또 “당면한 농가부채문제의 핵심인 연체농가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연체이자를 해결해 줘야 하고 모든 연대보증을 농신보로 전환하고 보증인 연쇄파산을 막기위한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정부가 준비중인 농가부채대책중 연체이자 해결을 해당 지역농협에 전가시키는 방안은 "농민의 돈으로 농민의 연체이자를 해결하라"는 것으로 이후 책임있게 추진될 수 없기 때문에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정부의 책임하에 이를 해결하는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단체장들은 "농가부채특별법 제정을 위한 100만 농민총궐기대회"이후에도 정부의 부채특별법 제정을 위한 확고한 의지가 표명되지 않을 경우 단체장 단식농성은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단식농성에 참가한 단체장들은 강춘성 농단협회장, 김남용 낙농육우협회장, 김대한 포도회FTA비대위원장, 박병국 농촌지도자중앙회장, 박홍수 한농연회장, 정경진 민속채소생산자협회장, 정광훈 전농의장, 정재정 한국포도회장, 최상백 양돈협회장, 편정옥 한여농회장, 장연숙 한여농부회장, 한수웅 전업농중앙회장 등이다.

"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