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분뇨를 완전 발효시켜 이를 유기비료나 토양개량제 등으로 자원화하고 또 이 과정에서 생기는 악취를 근원적으로 잡아 민원까지 해결한다?
축산분야의 영원한 숙제로 남아있는 축산분뇨 처리와 악취 문제. 과연 이 현안사항을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이 존재할까? 이러한 미제에 접근해 문제의 실마리를 풀어나가고 있는 기업이 있다.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신영E&I(대표 윤만중). 신영E&I는 본래 축산분야 기업이 아닌 공장자동화시설 설계·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플랜트 업체로 알려져 있다.
신영E&I가 환경사업분야에 발을 딛게 된 것은 지난 2008년 모 기관으로부터 ‘음식물처리장치’를 개발해달라는 의뢰에서 시작한다. 자동화설비 전문업체의 명성답게 기계적인 부분은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음식물의 염분 문제와 침출수, 냄새 등이 문제였다. 이러한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백방으로 뛰어봤지만 해답을 찾기는 어려웠다고 한다. 이때 미국에 거주하는 윤 대표의 친형으로부터 낭보가 날아오는데, 생물학적반응으로 악취를 제거하고 음식물내 중금속이나 불순물을 원천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는 것이다.
이후 신영E&I는 미국 환경정화&자원화연구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생물학적 원재료 공급과 점진적인 기술이전 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환경사업분야에 뛰어들었다. 이후 2년간 환경사업분야 R&D에 약 20억원을 투여, 핵심기술을 이전받아 국산화 시스템을 갖춰가고 있다.
음식물처리기 문제를 해결한 신영E&I는 이후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고착슬러지와 악취문제까지 해결하고 있으며 최근 심각한 문제에 봉착하고 있는 축산분뇨 처리분야에까지 외연을 확대하고 있다.
신영E&I의 원천기술은 토양미생물을 활성화시키는 생물학적 물질 생산에 있는데, 그 용도에 따라 축산분뇨의 악취를 제거하거나, 분뇨저장탱크의 고착슬러지를 분해하는 등 그 효소의 융합배율에 핵심을 두고 있다.
신영의 악취제거 효과는 실증실험을 통해 입증되고 있다. 지난해 기흥 하수처리장 악취제거실험과 올 초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의 시험성적 결과에 따르면 악취의 원인이 되는 폼알데하이드(HCHO)와 황화수소(H2S), 암모니아(NH3)의 수치가 50ppm에서 30분 경과후 2ppm대로 떨어지는 획기적인 결과치를 보인 것이다.
신영의 ‘SY-Clean’은 동물과 인체에 무해한 천연물질로 1차적으로 제품을 살포하게 되면 대기 중 악취가 즉시 제거된다. 이는 악취를 분해시켜주는 토착미생물의 종속이 생화학처리제 없이 순수한 효소제만의 공급으로 순간적으로 번식돼 악취가 생물학적으로 분해되는 것으로 실제로 오염원의 미생물제 분자로부터 형성되는 악취들을 친밀한 관계로 중화시켜준다는 설명이다. 단순히 악취입자를 감싸 안아 냄새를 가두는 형태가 아닌 근원 악취입자를 중화시키는 신개념 물질이다.
또 하나 핵심적인 신영의 기술력은 축산분뇨처리장치에 있는데 이장치는 기존 완전발효를 위해 50~60일이 걸리던 공정을 2~7일로 줄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유기비료제조시 완전발효가 현실적으로 어렵고 냄새제거 공정이 없어 민원의 대상이 돼 왔던 분뇨자원화처리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으로 미발효 비료 사용으로 인한 2차 토양오염까지 근원적으로 방지했다는 설명이다.
축산분뇨처리장치의 원천기술은 미국 연구소를 통해 취득했지만 플랜트기술에 기반을 둔 신영의 기술력으로 올해에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에 역수출을 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는 등 그 기술을 인정받고 있다.
윤만중 대표는 “사업진행 초기에는 검증받지 못한 유사제품들이 횡횡해 신영의 제품도 그 중에 하나일 것이라는 선입견으로 기회부여조차 해주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다”며 “이제 기술력을 인정받은 만큼 신영E&I 환경기술연구소의 지속적인 R&D를 통해 축산분뇨처리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주)신영 E&I (www.shin0eni.co.kr)
-축사·살처분 매립지 악취 ‘꼼짝마’
-분뇨탱크슬러지 분해기능에 냄새 없는 액비 생산까지 ‘척척’
(사진-SY Clean, 윤만중 대표 )
사진설명: 윤만중 대표가 축산분뇨처리장치의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tx:
[연혁]
- 1993년 신영엔지니어링 설립
- 1994~현재 LG산전, LG전자, 삼성전자, LG 필립스 LCD 조립장비 자동화 설계 및 제작
- 2009년 환경사업부 설립
미국 환경정화 & 자원화연구소와 업무협약 조인
악취제거제, 동식물기름제거제, 가축분뇨자원화 천연케미컬 상품판매
친환경 유기토양보조제 레이크힐스CC 납품
신영E&I 부설연구소 설립
기흥하수처리장 악취제거제 클린원-슈 연간 30톤 공급계약
하루 2톤 이상급 음식물처리기 개발
미국지사 설립
- 2010년 생활용 악취제거제 클린원-슈 신상품 출시
분뇨저장고 고착슬러지 제거사업 추진
- 2011년 미국연구소 친환경 화재억제제 및 업그레이드용 방염첨가제 개발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