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축사시설현대화사업 확대를 틈타 전국적으로 부실한 영세 기자재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고개를 들면서 농가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가축분뇨 해양투기가 전면 금지됨에 따라 분뇨처리시설에 대한 농가의 관심이 커지면서 영세업체가 무분별하게 양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정부지원 보조금이 최대 50%까지 투입되는 가축분뇨처리시설 이외에 방역시설부문과 환기시설부문 등에서도 부실업체 난립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피해를 호소한 한 농장주는 “정부 보조를 받아 한 업체에서 고액분리기를 구입했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고장이 났다”며 “A/S를 위해 업체에 전화를 했더니 전화를 받지도 연락도 되지 않아 결국 시설을 폐기해야 했다”고 성토했다.

가축분뇨처리시설 생산업체 한 관계자도 “기자재 업체의 난립도 문제지만 농가에 낮은 품질의 제품들이 공급되는 것이 더 큰 문제”라며 “농가에서 축산기자재를 구입할 때는 단순히 싼 가격의 제품만을 고를 게 아니라 해당 상품의 성능과 업체의 사후관리 능력 등을 고려해 구매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결국 농가들이 부실한 영세업체들의 저가 공세에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선 사전에 공인된 업체나 제품인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는 의견이다.

한국축산환경시설기계협회 관계자는 “영세 업체의 무분별한 난립과 값싼 제품으로 우량 업체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다”며 “이와 같은 문제해결과 축산농가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선 축산과학원이나 농협, 협회 등에 등록돼 있고 A/S 등이 검증된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