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소만호 농림부 농산물유통국장은 "산지유통 정책방향"이라는 특강을 통해 “대형유통업체들이 도매시장이 아닌 산지에서 직접 농산물을 구입하는 경향이 늘어나는 등 유통여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이같은 유통변화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협동조합이든 영농조합법인이든 서로??전략적 제휴를 통해 산지가 시장의 주도권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동찬 농협중앙회 채소부장은 "산지농협유통 활성화 사업방향" 강의를 통해 “앞으로는 산지가 규모화 돼 있지 않을 경우 거래 교섭력이 떨어지고, 물류비용이 커져 적자를 감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공동선별·계산 등 공동출하체제를 구축해 효율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영진 본지 농산유통부장은 "홍보와 마케팅"강의를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 마케팅을 한 농수축산물과 그렇지 않은 것과의 판매가격이나 소비자 인지도 격차가 점차 커지고 있다”며 “이 때문에 마케팅기법을 제대로 알아야 할 필요성과 다양하고 고차원적인 마케팅기법을 동원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만 삼성테스코홈플러스 팀장은 “농산물 등급표준화는 물류유통 혁신차원에서 상당히 시급히 해결돼야 한다”며 “표준거래단위의 포장·등급규격의 제정과 산지에서 농산물 유통센터가 제기능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상희sanghui@afl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