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축협 송탄사료공장 직원이 차세대 사료제조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사료를 개발했는데 급여시험을 해보고 싶다고 의뢰해서 그날로 쓰기 시작했지요.”
경기도 안성 지문리에서 착유우 27두를 사육하는 최철호씨(초원목장 대표)가 "파워텍 2000"를 접하게 된 것은 전적으로 서울축협 직원에 대한 신뢰에서 시작되었다.
최철호씨는 “그렇지 않아도 기존에 쓰던 사료가 우유가 잘나오는 대신 새끼가 안들어서는 단점이 있었는데 "파워텍"은 그러한 단점을 모두 보완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체세포수를 크게 줄여 그동안 2~3등급이 태반이었던데 비해 시험급이기간동안 1등급의 비율이 반전되었다”며 이제는 오히려 직원에게 고마움을 표하고 있다.
올부터 개정이 확실시 되고 있는 유대산정기준에 유단백질과 무지고형분이 포함될 것에 대비 서울축협 송탄사료공장이 지난 3월 개발 출시한 "파워텍 2000"은 이런 이유로 미래형 착유사료로 불리워지고 있다.
반추위 내 미생물이 요구하는 단백질원과 탄수화물원을 동시에 공급함으로써 단백질의 생성을 최대화하는 배합기술인 싱크로나이징 기법을 도입, 우유 품질개선은 물론 착유우의 대사성 질병발생을 억제하고 유량, 유질 개선 효과가 뚜렷하다.
높은 섬유소 사료로써 반추위 내에서 발효가 서서히 이루어지도록 설계하여 급격한 위내 산도 저하를 방지하고 초산생성을 촉진하여 유지율을 향상시켜준다. 특히 유기태 아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유방 상피세포의 재생을 촉진, 체세포의 탈락을 방지함으로써 유방염 예방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데다 유방염 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인정받은 유기태 셀레늄과 비타민 E를 고농도로 복합처방하여 효과를 배가시켰다.
경도 10kg이상, 가루발생률 2% 이하의 규격으로 생산되고 있는 파워텍2000은 가루발생으로 인한 사료의 허실과 기호성 저하를 방지하며, 하드펠렛의 반추위 내 물리적 자극을 극대화시키도록 설계되어 규모화, 전업화 되어 가는 농가들의 자동화설비에 아주 적합한 사료이다.
초원목장이 당초 유지방 3.9%, 유량 25kg, 체세포수 25만에 불과했던 작년 12월부터 시험급여한 초원목장이 파워텍 2000급여와 동시에 서울축협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유량, 유지방, 체세포수 모두 우수한 성적을 올리고 소득증대라는 결과까지 함께 올리고 있는 것은 파워텍의 객관성을 입증하는 사례이다.
작년말 시험급여기??거쳐 3월 128톤을 본격출시한 파워텍2000은 4월 264톤, 5월에는 500톤을 판매하는 등 200% 이상의 신장률을 기록하면서 알음알음 낙농가들사이에 화제의 사료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같은 결과에 대해 직원들은 한결같이 “"품질은 어느 업체보다 우수하다"는 자부심으로 생산에 임하고 있는 사료공장 임직원들과 "조합원 제일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안태식조합장과 본소 임직원들이 어울려 서울축협의 현장중심의 경영이 빛을 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자랑하고 있다. 권민"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