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수퍼그룹 "된서리""
" 올해 신규로 지정된 3개 수퍼그룹을 제외한 기존 9개 수퍼그룹이 농림부로 부터 된서리를 맞았다.
농림부는 이번에 농축산물공급센타, 코스카, 육가공협회, 위생처리협회등 4개 수퍼그룹과 12개 회원사가 SBS운용요령중 수입쇠고기를 공급할 수 없는 타수퍼그룹회원 또는 제3자에게 수입쇠고기를 판매하거나 아예 수입쿼타를 전매하는 행위, 육가공용 수입쇠고기를 가공하지 않고 판매하는 행위등 유통질서 위반사례를 적발했다. 적발물량은 4천2백8톤에 이른다.
농림부는 이같은 사실을 국세청에 통보하고 해당 수퍼그룹에 대해 2000년 수입쿼터 배정시 10% 감량, 해당회원사에 잔량회수 및 SBS참여배제등 제재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외의 수퍼그룹에 대해서도 사후관리 미흡으로 경고 조치키로 했다.
이에 앞서 농림부는 지난해 IMF관리체제의 여파로 수입쇠고기 유통질서가 혼탁해지는 경향을 보임에 따라 올해초 수퍼그룹에 업계?愍껐킹≠┻?SBS)운용요령 위반시 강력한 제재가 가해질 것이라고 예고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농림부 관계자는 쇠고기 수입개방이 1년여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수입쇠고기 유통업계가 공격적 영업전략을 구사함으로써 위반사례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고 이같은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농림부는 또 수입쇠고기 유통질서 문란행위에 대해 개정된 축산법의 강화된 벌칙조항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등 엄정조치할 계획이다.
슈퍼그룹 관계자는 『이례적으로 농림부의 유통질서 위반행위 적발에 대한 발표와 국세청 통보로 영업활동이 크게 위축될 것』이라며 『몬포트건으로 어지러운 수입쇠고기 시장이 이번 농림부 발표로 더 심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축산물유통사업단은 초이스급으로 구매한 물량중 지난달 16일 3백24톤의 몬포트 소갈비의 등급조작 의혹과 관련, 이 고기에 대해서는 언그레이드급으로 팔아야 되기 때문에 차액보상과 몬포트사의 입찰금지 기??2000년 12월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선희 sunhee@afl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