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업계 ESG로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다 ④남해화학(주)

2025-04-04     김예원

농수축산신문은 농식품업계 ESG 경영 실천을 통해 지속 가능한 농업의 미래를 구현하고 있는 기업과 관계기관, 농업경영체, 협동조합의 사례를 발굴하고 농업계에 ESG 경영을 뿌리내리고자 2022년부터 대한민국 농식품 ESG 경영대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지난해 농식품 분야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ESG 경영 활동을 펼쳐 ‘2024 대한민국 농식품 ESG 경영대상’ 시상을 수상한 기업·기관에 대해 시리즈를 통해 집중 조명하고자 합니다.

네번째 기업은 2024 대한민국 농식품 ESG경영대상에서 최우수상인 농촌진흥청장상을 수상한 남해화학(주)입니다.

업계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남해화학은 단순히 비료 생산에만 머물지 않고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 나가며 농업인, 지역 사회와 동반성장 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창립 50주년을 맞아 ‘인류를 풍요롭게·세상을 깨끗하게·녹색화학기업’을 새로운 비전으로 내걸며 ‘글로벌 녹색화학기업’으로의 도약을 천명했습니다.

지난해 본지 주최로 열린 ‘2024 대한민국 농식품 ESG 경영대상’에서 농촌진흥청장상을 수상한 남해화학은 업계의 맏형으로써 비료 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