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산란계사료 전문업체 서부사료(주)
2005-02-18 김선희
이미 ISO9001 품질인증시스템에 따라 체계적으로 품질관리를 하고 있는 서부사료는 이를 한단계 발전시켜 올해 도입된 정부의 사료공장 HACCP인증을 획득키로 하고 본격적인 T/F팀을 구성했다.
또한 배합비에서부터 원료규격, 입고전 원료점검, 제조공정, 출하공정, 운송과정 등 전 공정에 걸쳐 HACCP시스템을 도입하고 품질보증팀이 총괄관리하고 있다. 항생제 교차오염방지를 위해 별도의 배합프로그램도 적용해 교차오염을 예방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전검수제도를 실시해 제품 상차시 배송기사가 배송하는 전제품에 대해 비중체크 및 5관 검사를 실시, 이때 문제가 될 수 있는 사료를 사전에 발견하고 신고시 해당 기사에게 건당 사례금을 지급하고 있다. 품질관리에 관해 2중 3중의 장치를 마련해 안전한 사료만이 출고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는 셈이다.
서부사료는 올해 HACCP인증 추진과 더불어 고에너지 사료 및 향상된 품질의 사료생산을 위한 설비 마련과 생산시스템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뿐만 아니라 딱딱한 사료공장 이미지를 탈피하고 친환경적 이미지로 탈바꿈하기 위해 친환경공장만들기 운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농장 최적화경영 활동을 통한 농장의 수익성 10%이상 향상 및 로열티 고객확보를 목표로 농장컨설팅제도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서부사료는 산란계사료부문 브랜드 파워 1위라는 자리에 걸맞게 서비스에 있어서도 남다르다.
서부사료의 농장컨설턴트들이 계사의 형태별, 산란성적, 계란성분 분석, 계사내 환경분석을 통해 농장의 생산성과 관련한 제반 요인을 분석하고 제약요인을 제거함으로써 농장생산성 극대화를 유도하고 있다. 농장환경분석에 따른 모든 생산요인 분석을 통해 농장의 계군 및 영양소 요구량에 맞춘 최적화 사료 재설계도 서부사료의 몫이다.
또한 육성기의 사양관리가 전체 산란기간의 성적을 좌우하므로 육성과정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산란기의 원활한 생산성을 유도하고 전체 산란기간중 체중관리 및 산란성적의 지속성 유지를 위한 컨설팅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생산, 출고되는 제품은 농장 사료현황판을 이용해 사료의 섭취와 관련한 변화요인을 분석하고 변화원인을 추적해 즉시 보완·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했다. 아웃소싱을 통한 지역별 수의사를 전담 배치해 전체 사양가의 순회진료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들은 현재 서부사료가 배합사료업계에서 `작지만 강한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강한 에너지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