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업체 지상중계] 10. 제일화인테크 www.서빙고.kr - ''서빙고''

2013-06-10     김동호·김민규


-다양한 공인시험기관 ''성능 인정''
-저렴한 유지비·높은 저장성 ''에너지 절감형'' 신기술

“서빙고의 강점은 저렴한 유지비와 높은 저장성에 있습니다. 기존 강제송풍식 저온저장고에 비해 전기사용료가 54%가량 절감되고 팬과 모터를 사용하지 않아 소음이 전혀 없죠. 또한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 저장성이 매우 높고 농축수산물의 품질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박종찬 제일화인테크 대표는 자사 특허제품 서빙고의 장점으로 저렴한 유지비와 높은 저장성을 꼽았다.

자연대류식으로 만들어진 서빙고는 2005년 최초로 특허를 출원한 이후 연구개발을 이어온 결과 저장성을 극대화하고 유지비를 보다 낮출 수 있었다는 게 박 대표의 설명이다.

실제로 2009년 농초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파프리카 저장 실험을 한 결과 서빙고의 중량감모율은 기존 강제송풍식에 비해 5% 가량 낮았고 부패율은 2.4%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기존 강제송풍식 저온저장고가 습도관리가 안돼 품위가 저하되는 경우가 종종있었던 것과 달리 습도와 온도를 거의 일정하게 유지해 품위 또한 일정하게 유지됐다.

뿐만 아니라 한국식품연구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다양한 공인 시험기관으로부터 성능시험을 받아 서빙고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에너지 절감형 신기술로 녹색기술대상 수상, 중소기업청의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선정 지식경제부의 신기술인증(NEP)을 받았으며 2010년에는 중소기업활성화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도 수상했다.

박 대표는 “서빙고를 사용하면 저장기한이 크게 늘어나다보니 출하집중기를 피해 출하함으로써 농가의 수취가격 또한 제고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