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인 편의성 증진 및 생산 확층에 주력

 [농수축산신문=하선주 기자]

친환경 미생물 공급센터 설비 전경.
친환경 미생물 공급센터 설비 전경.

부여군(군수 박정현)은 친환경 굿뜨래 농산물 안정 생산과 축사 환경 개선을 위해 유용미생물을 자체 생산해 농업인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올해 전국 최대 생산량 1000톤 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농업기술센터는 2019년 미생물 공급을 시작으로 총 7종의 미생물 (EM균, 광합성균, 바실러스, 유산균, 효모균, 클로렐라, 생활EM)을 공급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9325개 농가 841톤을 공급했다. 또한 미생물은 작물 공급 시 생육촉진과 내병성 강화, 연작장해 감소로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되어 지난 해 같은 시기보다 125% 증가했다.


특히 올해에는 미생물 수요량이 증가함에 따라 농업인에게 신속히 공급할 수 있도록 공급 라인을 확대하는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업인 편익증진을 위해 일반카드 외에도 지역화폐인 굿뜨래페이 결재 시스템을 도입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더불어 부여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농업인의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 2021년 6월 말까지 미생물 가격을 50% 감면 공급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앞으로 지역적 특성에 적합한 토착미생물 발굴과 개발로 새로운 유전자원 확보와 유용미생물 활용 전문교육으로 친환경 굿뜨래 농축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