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가 전통시장·동네마트·청년상인과의 협력을 통해 진화하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해 8월 충남 당진, 지난 6월 경북 구미에 이어 지난 7일부터 경기 안성맞춤시장에서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3호점을 운영하고 있다.

안성맞춤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안성맞춤시장 지하 1층에서 영업 중인 동네마트(화인마트)와 함께 공간을 나눠 쓰는 방식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이마트는 기존 화인마트 영업면적 2314㎡(700평) 중 694㎡(210평)를 임차해 479㎡(145평) 규모의 상생스토어를 비롯해 어린이희망놀이터(149㎡), 청년상생까페(66㎡) 등을 신설했다.

안성맞춤 상생스토어는 전통시장의 주력 상품인 신선식품은 물론 동네마트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국산주류와 담배를 판매 품목에서 제외하며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이마트는 지난 7일 상생스토어 오픈 날에 함께 문을 연 신규 청년상인 점포 5곳의 매장 집기 중 일부를 지원했다.

이마트는 청년 상인들에 대한 점포 소개와 화인마트의 주력 판매 상품, 노브랜드 인기 상품 등을 함께 담은 공동 전단을 제작해 고객들에게 배포한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지난 1년 간 과거 경쟁 관계로만 비춰졌던 전통시장, 청년상인 등 다양한 경제주체와 더불어 살 수 있는 가능성을 증명했다”며 “안성시와 안성맞춤시장 상인회, 동네마트와의 협업으로 시장경쟁력을 대폭 강화하는 모델이 탄생된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통시장에 많은 고객이 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8월 문을 연 당진시장 상생스토어의 경우 시장을 찾는 고객이 상생스토어 입점 전 대비 40% 늘어났으며 구미 상생스토어도 청년몰이 있는 선산봉황시장 2층 기준 일 평균 300명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