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해어업 재도약, 무엇이 필요한가' 국회 정책토론회
윤준호 의원 주최 본지·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주관

▲ 지난 11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국회 정책토론회에서는 연근해어업 재도약을 위한 정책대안이 모색됐다.

[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연근해어업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어업진흥정책과 수산자원관리정책이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11일 윤준호 의원(더불어민주, 해운대을) 주최, 본지와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주관으로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연근해어업 재도약, 무엇이 필요한가’ 국회 정책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해양수산부의 어업정책이 수산자원관리에 치중돼 있다고 지적, 연근해어업의 활로를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어업진흥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신성진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연구실장은 ‘연근해어업의 현실과 당면과제’라는 주제발표에서 “어선의 노후화와 어업인의 고령화가 심각한 수준인 가운데 어업생산량은 줄어들고 어업경영비는 증가하고 있다”며 “이같은 상황에서도 수산자원관리를 위한 각종 규제들은 많아지는 반면 연근해어업의 활로를 찾기 위한 지원정책이나 어업인의 재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정책은 부족하다”고 말했다.

류정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연근해어업 재도약을 위한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국내 연근해어업은 수산자원감소와 어업경영비 증가 등으로 유사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고 지적하며 “하지만 해수부의 어업정책이 수산자원관리에 집중되면서 어업경비절감, 어업수익 증대, 인력 양성 등 어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류 선임연구위원은 이어 “향후 연근해어업 생산량의 급격한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연근해어업 정책이 TAC(총허용어획량)제도를 기반으로 수산자원을 관리하는 동시에 저비용고효율 어업구조로 전환시켜 나가야한다”고 덧붙였다.

정연송 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은 “어선원은 점점 부족해지고 있지만 숙련된 수산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이 부족하고 복잡한 규제는 어업인의 재투자 의지를 꺾고 있다”고 지적하며 “연근해어업의 활로를 찾기 위해서는 어획량 관리를 통해 자원을 관리하되 불필요한 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다양한 경영비 절감정책을 마련, 연근해어업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업자원연구실장은 “저가의 비식용 수산물을 다량으로 생산하는 구조로는 연근해어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가 없다”며 “연근해어업의 질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정책과 함께 어획물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생산단계에서 어획물의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장치에 대한 연구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실장은 이어 “선단슬림화와 공동운반선 제도 등 어업경비 절감을 위한 정책과 과잉어획노력량을 감축하기 위한 적극적인 감척사업 등이 함께 맞물려 돌아가야 연근해어업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