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규제 철폐·오리농가와 소통창구될 것

[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오리사육 휴지기제로 위축
예산확보, 사육시설 개선 노력할 것

충북지역은 호남 다음으로 오리 산업이 발전한 지역 중 한 곳이다. 특히 주원산오리를 비롯한 오리계열업체를 중심으로 오리고기 유통업도 활발한 곳이다. 그러나 최근 오리농가 사육제한 실시로 충북지역 오리농가가 50% 이상 줄어들면서 오리 생산기반이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충북지역의 오리산업 재 부흥을 위해 정책을 마련하고 오리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책의 소통창구가 되겠다는 경대수 의원(자유한국, 증평·진천·음성)을 직접 만나 충북 오리산업의 향방을 가늠해 본다.
   

충북지역, 오리관련 정책 두드러져

통계청 가축동향조사에 따르면 겨울철 오리농가 사육제한을 시행하기 이전인 2016년 초 충북도의 상시 오리사육농가수는 113호, 마리수는 134만5000마리로 충북 전체 농가수 기준 전체의 16%를 차지하는 주된 축산업 중 하나였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기준 농가수는 47호로 66호가 감소했다.

경대수 의원은 “오리사육 휴지기제 시행으로 농가에는 일정수준의 보상금이 나오지만 생산량과 매출액 급감 피해를 입는 계열업체나 후방산업의 피해에 대한 보상대책은 전무하다”며 “때문에 관련 종사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고 전국에서 사육제한 시행농가가 가장 많은 충북지역의 경우 그 피해가 더욱 크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북지역은 오리산업에 대한 대책들이 타 지자체에 비해 선행되고 있다. 겨울철마다 반복되는 사육제한에 따른 피해와 과도한 AI(조류인플루엔자) 방역조치의 개선을 요구코자 지난해 9월 27일 대규모 총궐기대회를 개최하고 11일간 단식농성을 벌여 농가의 보상단가를 일정수준으로 개선한 바 있다. 올해도 휴지기제 연장과 관련한 논란으로 대규모 집회가 예정됐으나 극적 타결로 농가들의 요구가 관철됐다. 그러나 실제로는 일선 지자체에서 종오리 농장의 종란폐기 시 1회 50%만 보상하는 요구사항조차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 의원은 “충북도는 사육제한과 관련한 자체 예산을 수립해 종란 폐기 1회를 추가해 100% 보상하는 한편 사육제한 농가 외에 겨울철에 오리를 사육하는 농가들에게 마리당 300원의 유류비를 지원해 AI 예방을 도모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충북지역 오리 농가수가 50% 이상 줄어들면서 전남·북지역 다음으로 오리의 주산지였던 충북의 오리산업이 최근 하향산업으로 돌아선 것 같아 지역구 의원으로서 안타까운 심정이다”라고 밝혔다.

 

위축된 오리산업 위해 나설 것

경 의원은 “오리산업이 본격적으로 기반을 확충해 가면서 그 위상이 꾸준히 향상되고 있으나, 오리가 가진 무한한 가능성에 비해 아직 성장 속도가 기대에 많이 미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라며 “오리사육 휴지기제로 인해 오리산업이 크게 위축된 상황에서 AI에 대비한 정부의 과도한 방역조치를 오리산업의 발전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합리적으로 조율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AI방역도 중요하지만 오리산업의 위기를 인식하고 과도한 규제는 철폐하면서 오리농가의 목소리를 더욱 경청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 의원은 이 과정에서 정부와 오리농가 사이의 소통창구가 될 것을 자처했다.

경 의원은 “겨울철 오리사육 휴지기제는 임시방편적 대책일 뿐 지금이라도 정부는 AI를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세워나가야 한다”며 “오리농가의 시설이 열악해 AI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전파의 매개체라는 지적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 그렇다면 지금부터라도 오리농가의 사육시설과 방역시설을 보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특별지원사업을 중장기적으로 시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70% 가까이 되는 가설건축물형 축사를 정식건축물로 개편하고 방역시설을 완고히 다져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경 의원은 “오리자조금사업으로 오리농가 사육시설 개편을 위한 연구용역 사업이 진행 중이며 이 결과를 토대로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감시자의 역할을 하겠다”며 “정부에서는 본 지원사업을 위해 2020년부터 예산을 반드시 수립해 줄 것을 촉구하며, 농해수위 의원들도 뜻을 모아 오리농가들의 사육시설이 개선돼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