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장인식 기자] 

군위축협(조합장 김진열)은 최근 4일간에 걸쳐 각 지역별로 전?현직 임원, 대의원, 축산관련 단체 지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합 사업 설명회를 실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상반기 사업운영 현황과 앞으로의 비전을 설명하고 전반적인 축산관련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토론했다.

특히 현재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군위지역 소 폐사축 반입에 대해 열띤 토론이 이뤄졌다. 

2010년 구제역 발생 때 매몰된 폐사축이 청정지역인 군위에 사전 협의없이 아무런 제재도 받지 않고 들어와 퇴비로 가공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군위축협은 철저한 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양축농가는 청정 군위를 사수하기 위해 재발 방지에 대한 결의를 다졌다.  

이 자리에서는 내년 3월 25일부터 모든 축산농가에서 발생되는 축분뇨는 반드시 부숙도 검사를 받고 농지에 살포해야 되는 새로운 제도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축산농장의 퇴·액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제도는 우리 농촌을 깨끗이 보존하고 건강한 축산물을 만들자는 생각으로 시행하는 것이라 좋은 취지임에는 분명하나 그에 따른 문제점이 많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시행하는 제도인 만큼 지자체에서 적극 나서서 먼저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군위축협 관계자는 “갈수록 축산업의 대한 제재가 심해지고 일이 더 힘들어지고 있다”며 “힘든 시기일수록 축산인이 힘을 합치고 지혜를 모아 더욱 축산업에 매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