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농식품부 업무보고서 강조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1일 청와대에서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환경부로부터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부처별 업무계획을 보고 받았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왼쪽에서 두 번째)이 문 대통령의 모두 발언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새로운 일자리의 보고(寶庫)로서 농업·농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중장년층과 청년층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농림축산식품부·고용노동부·환경부로부터 올해 업무계획을 보고 받았다. ‘국민과 함께하는 더 좋은 일자리-반등을 넘어 체감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열린 이날 업무보고에서는 일자리 창출 정책을 공통 주제로 부처별 발표가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유망 산업으로 부상한 환경과 농업은 새로운 일자리의 보고이며, 농업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평하며 “농촌에서 삶의 터전을 새롭게 닦는 중장년층과 청년층에 대한 체계적인 귀농·창업 준비, 정착 지원과 함께 스마트농업을 더욱 확산하고 딸기, 포도, K-푸드 같은 농식품의 수출시장 개척에도 더욱 박차를 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농식품부는 2040세대인 청년과 5060세대인 도시은퇴자를 대상으로 농업·농촌을 산업혁신의 선도형 일자리와 지역혁신의 따뜻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장으로 변모시키겠다고 밝혔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 본격화와 농업의 규모화·법인화의 진척으로 고용여력이 확대되면서 지난해 농림어업 취업자수가 139만5000명에 달할 정도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따라서 농식품부는 올해 2040세대에게는 농식품분야 창업시 애로를 겪고 있는 농지·시설, 교육·컨설팅, 판로지원을 확대하고 귀농·귀촌에 관심이 많은 도시은퇴자에게는 사전 준비 교육과 정보제공 서비스를 확대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청년농과 도시은퇴자의 안정적인 창업·농촌 정착을 뒷받침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주요 대책으로 △농지은행 유휴농지 개발을 통한 청년농 농지공급물량 확대(2240ha) △임대형 온실·스마트팜 조성 △심층창업컨설팅 신설 △스텝업 기술교육과정 확충 △청년 특화형 직거래장터 등 신유통경로 발굴 △영 파머스 펀드(100억원)△징검다리펀드(215억원) 신규 조성 △스마트팜 연구개발 추진 △도시농협 귀농 교육·상담 창구 활용 △귀농·귀촌 통합 정보 서비스 운영 △농촌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확충 △사회적경제조직 육성 △사회적 농장·로컬푸드 공급 확대 등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이날 농업·농촌 일자리 지원 대책과 함께 부처과제로 오는 5월 시행예정인 공익직불제 추진 상황을 보고하며 환경과 생태 보전 등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제도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공익직불제는 농업의 공익적 기능을 제도적으로 보호하고 중·소농업인의 소득안전망을 강화하는 큰 변화”라며 “제도의 취지가 현장에서 제대로 구현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빈틈없는 계획을 준비해 달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지난 한해 각종 농정 성과에도 불구하고 농업·농촌의 인구 감소와 고령화 심화에 대처할 수 있는 체계적인 일자리 지원대책과 공익직불제 안착 등 농촌경제 안정을 위해 해결할 과제가 남아 있다”며 “올해는 확실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정혁신을 반드시 이뤄 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