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풍농은 지난 67년부터 국내토양에 적합한 용성인비와 토양환경보전 및 미질향상을 위한 쌀맛나비료, 콩증산을 위한 콩비료, 수도(벼)의 등숙을 도와주는 벼이삭거름, 벼 분얼(가지)거름으로 사용하는 웃거름 마니나, 논 토양개량과 수도작에 필수적인 규산질비료 등을 공급해오고 있다.
특히 과수, 원예용 복합비료 등은 고토, 붕소, 석회, 규산, 유황 및 미량요소를 적절하게 함유시켜 과수, 원예농산물의 품질과 상품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리장해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물에 녹여 사용할 수 있는 관수용비료와 토양 염류집적 장해가 없는 천연광물인 황산가리고토비료 등을 공급하고 있다.
풍농의 이같은 비료는 환경보전형비료인 용성인비를 원료로 사용하므로 고토, 석회, 규산함량이 높고, 미량요소가 함유되어 있어 고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제품으로 꼽히고 있다.
이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는 제품가운데 풍농이 올 한해 주력할 제품의 종류 및 특징을 살펴본다.

@용성인비
용성인비의 함유성분은 구용성 인산 20, 구용성 고토 12, 알카리분 40이상, 석회, 규산등 미량요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이 제품은 석회질비료(소석회 50%, 석회석분말 45%)와 동일한 산성토양 교정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적은 비용으로 많은 효과를 올릴 수 있어 경제적인 비료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구용성 인산이므로 뿌리에서 분비되는 유기산이나 토양유기물 분해시 생성되는 유기산에 용해되어 작물에 흡수되므로 토양에 고정되거나 빗물에 유실되지 않고 비효가 오래 지속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벼이삭거름
벼이삭 거름용비료는 벼 생육기간중 이삭거름 및 알거름으로 시비하는 비료로서 생육기간중에 부족하기 쉬운 질소와 가리성분을 벼의 생육이 왕성한 시기와 결실기에 필요한 양분을 공급할 수 있다.
또 고토, 붕소, 유황 등이 함유되어 있어 등숙과 천립중이 증대될 뿐만 아니라 미질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과수 및 원예작물에 추비로 사용해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쌀맛나비료
이 제품은 흙살리기운동의 일환으로 농협중앙회와 공동으로 개발한 환경보존형비료로서 밥맛과 양질미 생산을 위해 고토와 가리의 함량비율을 높이고 규산을 함유시켜 농산물의 품질과 수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 다량의 규산, 석회가 함유되어 있어 도열병, 멸구등에 대한 내성과 쓰러짐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이며, 입자가 균일해 균형시비가 가능하고, 3요소와 고토, 규산, 석회 및 붕소등 미량요소가 동시에 공급되므로 토양환경 개선은 물론 미질향상 및 수량을 높여줄 수 있다.
특히 괴불, 이끼가 많이 끼는 논이나 간척지 뿐만 아니라 과수, 원예작물등의 밑거름으로까지 널리 쓰일 수 있다.
길경민 kil@aflnews.co.kr"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