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동본부, 기자회견…일방적 퍼주기 협상 ''질타''

한·중 FTA 타결로 성난 농민단체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농민단체와 소비자단체, 시민·사회단체 등 50여개로 구성된 ‘식량주권과 먹거리안전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한·중 FTA와 쌀 전면개방을 막아내 식량주권과 먹거리 안전을 지켜나갈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운동본부는 지난 17일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11월 농민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한·중 FTA 반대 △정부의 밥쌀용 쌀 수입 계획 취소 △혼합미 금지·쌀 이력 추적제 도입 등을 강력 촉구했다.

운동본부는 “박근혜 정부는 한·중 FTA를 억지로 타결시키고 WTO 쌀 협상에서 이면합의 가능성을 높였다”며 “한·중 FTA는 농업, 중소기업, 노동자를 모두 포기한 퍼주기 협상으로 결론 난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정부는 풍년으로 우리 쌀 24만톤이 내년에 공급 초과되는데도 밥쌀용 쌀 수입 예산에 700억원을 편성한 것은 WTO 쌀 협상에서 이면합의를 염두한 것”이라며 “정부는 쌀 전면개방 선언 이후 혼합미 금지 법안을 만들겠다고 했지만 국회에 제출조차 안됐고 무상급식 예산도 삭감된데 이어 누리과정 예산도 정쟁의 대상으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운동본부는 지난 6월과 9월에 이어 오는 20일 한·중 FTA와 쌀 전면개방을 반대하는 제3차 범국민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