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량주권·먹거리안전 보장하라"

농민단체들이 한·중 FTA와 쌀 전명개방을 식량주권 포기 정책으로 규정하고 국회비준 반대를 촉구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과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등 50여개 농민·시민단체로 구성된 ''식량주권과 먹거리 안전을 위한 범국민 운동본부''(이하 범국본)는 지난 20일 오후 2시 서울광장에서 ‘식량주권과 먹거리 안전을 위한 3차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이날 범국본은 △한·중 FTA 국회비준 저지 △쌀 전면개방 반대 △국민기초식량보장법 제정△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 실시 △친환경농업 육성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범국본은 “불통정권·밀실정권·농업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하는 정권을 규탄한다”며 “여·야 야합으로 추진되고 있는 한·호주 FTA와 한·캐나다 FTA의 국회비준을 반대하고 한·중 FTA와 쌀 전면개방을 막기 위한 장기적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 스스로 2015년부터는 밥쌀용 쌀 30%를 수입하지 않겠다고 WTO에 통보하고도 내년 예산에 700억원을 편성해 미국·중국쌀 특별 매입을 시도하고 있다”며 “친환경 무상급식마저 정쟁 도구로 만들어 무상급식 예산을 삭감하고 자신이 약속했던 무상보육마저 지키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집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농민과 시민 1만2000여명(주최측 추산)이 참여했다. 대표단으로 나선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올해는 FTA와 쌀 전면개방으로 농민에게 너무나도 가혹한 한해로 박근혜 정부는 신자유주의 개방농정을 철폐하라”며 “수천 년 간 우리 먹거리를 책임져 온 쌀을 반드시 지켜내자”고 말했다.

오미예 아이쿱 소비자활동연합회장은 “우리가 삼시세끼 먹고 살자고 하는 것인데 먹는 것에 너무 소홀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우리는 우리땅에서 나고 자란 안전한 먹거리를 먹을 권리가 있지만 정부는 국민 먹거리에 대한 관심 없이 수출로 대기업 배불리는 일에만 골몰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박석운 TTP·FTA 대응 범국민대책위원회 대표는 “올해 정부는 FTA 줄폭탄을 쏟아 붓고 있는데 식량주권과 농민 못 지키는 나라는 나라가 아니다”며 “정부는 FTA로 수십만개 일자리가 생기고 경제가 활성화 된다고 착각하지만 FTA로 농업·농촌이 희생당했고 서민의 삶 역시 나아지지 않았다”고 규탄했다.

집회에서는 문화공연과 영상 상영이 이어졌고 집회 종료 이후에는 한·중 FTA, 혼합미, 개방농정, 무능한 정부 등 흰 판넬을 붙인 허수아비를 불태웠다. 이후 참석자들은 ''식량 주권 지켜내자'', ''한·중 FTA 반대한다'', ''박근혜 정부 물러나라'' 등의 구호를 외치고 현수막과 깃발을 들고 종로 보신각 앞까지 차로를 이용해 행진했다.

앞서 이날 낮 12시30분에는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가 종로구 영풍문고 앞에서 ‘2014년 전국친환경농업인 대회’를 열고 △친환경 농업 전면 확대 △친환경 무상급식 정치논란 규탄△친환경 무상급식 정부지원을 의무화하는 학교급식법 전면 개정 △저가 경쟁입찰 폐지하고 계약재배 통한 학교급식 공공조달 실시 등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농민 800여명은 “박근혜 정부가 세계화·창조농업을 이야기하나 친환경 농업을 살리겠다는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농민은 부채만 떠안고 있어 내년에도 농사를 지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서울광장까지 차로를 이용해 행진하고 서울시청에 항의서한을 전달한 후 ‘식량주권과 먹거리 안전을 위한 3차 범국민대회’에 합류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