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협, 4월까지 48→22개로

오는 4월까지 48개 지역농·축협이 22개 농·축협으로 줄어든다.

이 같은 수치는 최근 3년 평균 합병 조합 수의 8배에 이르는 수치로 합병이 마무리되면 1161개이던 농협중앙회의 회원 농·축협이 1135개로 26개가 소멸된다.

농협중앙회는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농촌 조직기반이 약화됨에 따라 1개 읍·면을 구역으로 하는 소규모 농·축협의 합병을 적극 권장,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고 지난 5일 밝혔다.

합병 지역농·축협에는 최고 180억원까지 지원되고, 현장 방문을 통한 합병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한 것도 합병에 기여했다.

특히 지난해는 오는 3월 조합장 동시선거를 앞두고 합병을 위한 자금 및 예산 지원규모를 한시적으로 대폭 확대해 경영약체 농축협을 중심으로 합병분위기 조성과 동기부여를 위해 지도역량을 강화했다.

그 결과 지난해에는 합병권고를 받지 않은 농·축협에서 스스로 합병을 추진하는 순수 자율합병이 대폭 증가(7개 소멸예정)했고, 합병권고를 받은 농·축협의 농협법에 의한 합병(12개 소멸예정)과 농협구조개선법에 의한 합병(7개 소멸예정)도 크게 증가했다.

합병에 소극적이었던 경인지역에서도 강화군 관내 7개 농협을 비롯해 화성시 2개 농협이 합병을 추진하는 등 변화의 움직임이 있어 향후 수도권지역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농산물 수입개방, 농축산물 가격 하락 등 농촌 경제가 점점 어려워짐에 따라 경영이 취약한 농·축협 등을 중심으로 합병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