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관리 강화…소득안정지원체계 구축
-''맞춤형 농정'' 전담조직 개설

“올해부터 본격 추진되는 맞춤형 농정으로 농업인들이 ‘필요한 때’에 필요한 자금과 정책을 종합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데 주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달부터 ‘맞춤형 농정과’를 본격 가동시킬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우리 농업이 미래 성장 산업으로 대도약 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품질·안전관리와 소득안정지원체계를 구축하는데 주안점을 둘 것입니다.”

박근혜정부 들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맞춤형 농정’을 리드해 가고 있는 김대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은 올해 이같은 업무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취임 2년차를 맞고 있는 김대근 농관원장을 만나 농관원의 역할과 올해 주요 업무 추진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농관원의 역할이 많이 변화하고 있다. 지금은 어떤 조직이며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인가.

농관원은 1990년대 중반까지 쌀 등 정부양곡을 검사하고 관리하는 것이 주 업무였으나 그 이후 농업 환경과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해 소비자 안전관리, 품질인증 등의 업무에 주력해 왔다. 그러다 최근에는 농업인 소득안정 지원, 식품산업 육성이 새로운 업무로 부각되고 있고 2008년부터는 농업경영체등록제도를 도입하고 농업인의 소득향상을 지원하는 직접지불제 관리, 면세유 사후관리 등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앞으로는 직불제 관리 업무가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중앙농정의 지방 침투를 지원하고 종합조정하는 역할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농관원의 업무추진방향은

쌀 관세화 원년, FTA(자유무역협정)확대 등 전면적 개방에 대응할 수 있도록 더욱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품질, 안전관리와 소득안정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데 주력하겠다. 이를 위해 우선 농식품 안전관리를 체계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다. 특히 GAP(농산물우수관리)를 확대하기 위해 교육과 컨설팅을 전담해 추진할 것이다. 이와 함께 인증농식품의 수출·유통 활성화에도 주력하는 한편 농산물 부정유통을 차단하는 데 만전을 기울일 것이다. 아울러 맞춤형 농정을 제대로 정착시켜 나가는 데 주안점을 둘 것이다.

-‘맞춤형 농정과’ 신설 배경과 기대 효과는

농정여건과 정책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 추진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지난해 153만 경영체의 농업경영정보를 갱신했으며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농정을 추진할 전담조직이 필요해 진 것이다. 맞춤형 농정과에서는 앞으로 필요한 자금과 정책이 제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현재 구축돼 있는 농업경영체등록정보(DB)를 활용해 농업보조금의 중복지원을 방지하고 경영체별로 적합한 농림사업을 안내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