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리초·경혜여중·한별고 ‘영예’

  2015 학교우유급식 부문별 최우수학 교로 충북 청주시 각리초등학교(교장 신 환수), 대구광역시 경혜여자중학교(교장 오위자), 전북 완주군 한별고등학교(교 장 정인섭)가 각각 선정됐다. 우유급식 최우수학교 선정은 낙농진 흥회(회장 이근성)가 농림축산식품부 및 교육부와 함께 학교우유급식의 중요성 을 알리고 우수사례 발굴 보급을 통해 학교우유급식 확대 등을 도모키 위한 것 이다.

이번에 선정된 초등학교 부문의 각리 초등학교는 수업(창제)시간을 활용해 ‘우유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학교우유 급식은 이렇게 합니다’, ‘영양 표시 읽기 교육’ 등 우유급식 교육을 실시하는 한 편 가정통신문 및 홈페이지를 통한 우유 영양 교육 및 홍보활동을 펼쳐왔다. 또한 우유급식 미신청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에 ‘우유 편식교실을 운영하고 학부모 와의 밴드모임을 통해 우유급식 안내 및 의견교류, 월 1회 우유를 이용한 식단제 공 등 학교우유급식 확대를 위한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학교 부문의 경혜여자중학교 는 선생님과 함께 우유 마시기를 통한 우유 음용 지도, 우유 실명제를 통한 남 겨지는 우유 방지, 학부모 및 학생 대 상 우유급식 교육홍보를 실시했다. 특히 2010년 처음으로 실시한 무상급식의 문 제점 해소를 위한 담임교사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2011년부터 유상 및 무상우유 급식을 병행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 우유 급식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부분이 높 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경혜여중 우 유급식율은 2010년 37.3%에서 2012년 76.6%로 크게 증가한 후 2013년 77.4%, 2014년79.4%를 유지, 올해 84.7%로 5년 만에 2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부문의 한별고등학교는 우 유급식율이 94.2%에 달하고 최근 3년 간 우유급식율이 매년 10% 이상씩 증 가했다. 특히 우유를 남기지 않은 학생 들에게 칭찬릴레이 실시, 월 1회 영양 교육 실시, 우유 퀴즈 맞추기 대회, 우 유를 섭취하면 좋은 점 10가지 알아보 기, 우유 탐구 보고서 쓰기 대회 등 다 양한 학생참여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 것이 눈에 띄었다.

이밖에도 학부모 관 련 각종 행사시 우유의 우수성과 영양성 분에 대한 교육을 통해 가정에서도 온가 족이 우유를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유도 했으며, 진로진학 체험시간을 통해 우유 를 이용한 요리교실 운영 등 학교우유급 식 확대를 위한 특별사례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에 학교우유급식 최우수학교로 선정된 3개교에는 교육부 장관상을, 우 수학교로 선정된 10개교에는 낙농진흥 회장상이 각각 수여된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8일 서울 양재동 소재 더케이호텔서울에서 개최되는 ‘세 계학교우유의 날’ 기념식에서 있을 예정이다.

부상으로는 최우수 및 우수학교 모 두에게 상패와 현판수여, 그리고 목장체 험 현장학습과 교육용품 및 교육문화상 품권을 지원한다. 그리고 특전으로 최우 수학교 영양(교)사와 해당 교육청 담당 자에게는 해외 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낙농진흥회는 청소년의 우유음 용 확대와 균형 있는 영양섭취를 위한 학교우유급식의 지속적 확대를 목적으 로 학교우유급식 우수학교 선정사업을 세계학교우유의 날 행사의 일환으로 지 난 2009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낙농진흥회는 앞으로 학교우유급식 우수학교를 지속적으로 발굴·시상해 학 교우유급식 우수사례의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