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상품 발굴·홍보…쌀 가공품 소비촉진 계기
쌀가공품 품평회

쌀 가공품 품질향상과 경쟁력 촉진을 도모하기 위한 ‘쌀가공품 품평회’가 지난 21일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렸다.

쌀가공품 품평회는 쌀 가공품의 품질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매년 우수 브랜드 10개를 선발, 시상하고 있다.

이번 품평회에서는 60개 업체가 출품한 쌀 가공품 중 쌀 함량이 30%이상이면서 시판 중인 제품에 대해 품질, 소비자 선호도, 위생부문의 3단계 심사를 거친 후 식감, 포장디자인, 수요확대 가능성, 제품개선 노력 등을 종합평가해 총 10개의 우수 제품을 선정했다.

선정된 제품은 △프리미엄 더블초코 찹쌀떡 세트((주)비에프씨) △끝판떡볶이(아셀떡) △김치맛 쌀국수(농업회사법인(주)백제) △쿡시 해물맛 쌀국수((주)한스코리아) △가벼워지는 칩(농업회사법인(주)산들촌) △블랙빈 라이스바(미듬영농조합법인), △청정원 쌀올리고당((주)대상) △쌀 튀김가루((주)농심미분) △곤드레나물밥(한우물영농조합법인) △황진이주(농업회사법인 (유)참본) 등이다.

쌀가공품 TOP10에 선정된 제조사에게는 농식품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500만원의 부상이 수여되며, 홍보 및 마케팅 지원 등의 기회가 주어진다.

이 날 심사위원장을 맡은 한상필 한양대 교수는 “올해는 쌀 가공품이 갖는 간편성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건강 기능성을 더한 제품들이 돋보였다”고 말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품평회를 통해 쌀 가공업체가 품질경쟁력 제고를 위해 선의의 경쟁을 펼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히고 “이번 품평회는 스타상품을 발굴․홍보함으로써 쌀 가공품의 소비를 촉진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2015 쌀 가공품 TOP 10>

# ㈜비에프씨, 프리미엄더블초코찹쌀떡세트

쫄깃한 찹쌀떡 안에 달콤한 통팥앙금이 들어간 제품. 겉면에는 화이트 초콜릿, 다크 초콜릿등으로 코팅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을 수 있는 디저트 제품이다. 쌀 함유량은 31.73%.

# 아셀떡, 끝판떡볶이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기술이전을 받은 ‘굳지 않는 떡’으로 만들어진 제품. 품질 좋은 고춧가루를 사용해 깔끔하고 매콤한 맛이 특징이다. 쌀 함유량은 77.02%.

# 농업회사법인(주)백제, 김치맛 쌀국수

쫄깃하고 부드러운 면발이 일품인 제품. 이 제품은 한국인 입맛에 안성맞춤인 한국 전통식품인 김치의 얼큰함과 시원한 국물 맛을 재현했다. 쌀 함유량은 50%.

# ㈜한스코리아, 쿡시 해물맛 쌀국수

기름에 튀기지 않아 담백하고 부드러운 즉석쌀국수. 오징어, 미역, 김 등의 해물이 들어 있어 개운하고 얼큰한 국물맛이 특징이다. 쌀 함유량은 60%.

# 농업회사법인(주)산들촌, 가벼워지는칩

다이어트를 위한 고식이섬유스낵.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 농산물을 구워 만든 것이 특징이다. 그린칩(해조류), 카레칩, 블루베리칩, 크림칩, 소이칩 등이 있다. 쌀 함유량 48.56%

# 미듬영농조합법인, 블랙빈 라이스바

검정콩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로 만든 건강 지향적이고 언제 어디서든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바 모양의 스낵. 커피전문점인 스타벅스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쌀 함유량은 36.9%

# 대상(주), 청정원 쌀올리고당

설탕성분 없이 100% 쌀로만 만든 쌀 올리고당. 설탕섭취를 줄이기 위해 식이섬유가 풍부한 올리고당을 섭취하고자 하는 소비자 요구가 반영된 제품이다.

# ㈜농심미분, 쌀튀김가루

우리 쌀 고유의 고소함과 바삭함을 그대로 담아 튀김요리에 알맞는 쌀 튀김가루. 1kg단위로 포장·판매되며 국내산 쌀을 80% 함유하고 있다.

#한우물영농조합법인, 곤드레나물밥

강원도 정선의 특산물인 곤드레나물을 담은 냉동즉석밥. 가마솥 직화 방식으로 밥을 짓고 -40℃에서 급속동결해, 찰기있고 고슬고슬한 밥 맛이 일품이다. 쌀 함유량은 61.34%.

#농업회사법인(유)참본, 황진이주

청정지역에서 자란 질 좋은 오미자와 쌀을 주원료로 지리산 자생약초를 넣어 빚은 토속민속주. 숙취가 없고 부드러우며 청량감이 풍부하다. 쌀 함유량은 34.9%.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