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대비하고 기후변화와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나무 심는 일 만큼 중요한 것도 없습니다. 생활 주변에 한 그루의 나무라도 잘 심고 가꾸는데 주민 한 분 한 분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윤병선 전남도 산림산업과장은 “봄철을 맞아 지난달 23일 곡성 오곡면 소재 임야 32ha에서 4만2000그루의 고로쇠와 헛개나무를 심은 것을 시작으로 올 한해 국비와 지방비 등 622억원을 들여 11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과장은 “특히 3월부터 5월까지를 나무 심기 중점 추진 기간으로 정하고 이 기간 동안 전남 32곳에서 각종 나무 심기와 나무 나눠주기 행사를 하고, 여수 등 17개 산림조합에서 나무시장을 운영한다”며 “집 앞에 화분 내놓기, 가정마다 정원 가꾸기, 입학, 졸업 등 각종 기념일 나무 심기와 숲 돌보미 프로그램에 주민 자율 참여를 위해‘화목(花木)한 생활’ 운동도 펼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전남도는 올해 조성 예정인 경관숲은 나주 남평 지석강변 십리(十里)송 복원사업 50ha, 장흥 정남진권 푸른숲 조성 80ha, 가고 싶은 섬과 연계한 섬 지역 경관숲 127ha, 소록도 100주년 기념숲 2ha, 화순 묵곡, 영암 달빛마을 등 전통마을숲 17곳, 목포∼광양 간 고속국도와 연계된 국?지방도 나들목 21곳과 국도 77호선 가로경관 확충 등이다.
  소득숲의 경우 최근 식·약용으로 인기가 있는 황칠특화림 110ha와 호두 등 견과류 웰빙숲 110ha를 순천, 장흥, 해남지역에 집중 조성하며, 장기적으로 목재자원 육성을 위해 편백과 목백합 등 2천 20ha, 잎과 열매가 신장 결석에 효과가 높아 자원 가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참가시나무 20ha를 보성지역에 조성한다.
  윤 과장은 “민간 주도의 나무 심고 가꾸기 활성화를 위해 2015년 공모를 통해 선정된 고흥 연흥도·시산도 마을 가꾸기, 동함평산단 푸른숲 조성 등 85곳에 숲을 조성한다”며 “전남도는 또 올해 심은 나무의 활착률을 높이기 위해 지난 4일 시·군 담당자와 묘목 생산자 등을 대상으로 나무 심는 시기와 요령을 교육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