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식품·제약분야 '무궁무진'

  (上) 세계가 주목하는 동물혈액자원화
  (下) 갈길 바쁜 한국의 혈액 자원화

  세계 동물혈액 시장은 300억 달러(한화 약 34조원) 규모가 넘는다. 한국산업개발연구원에 따르면 2010년 기준 미국은 138억 달러로 세계 동물혈액 시장의 46%를 점유하고 있다. 유럽의 경우 90억 달러로 30%, 아시아 국가들은 63억 달러로 21%, 기타 국가들은 9억 달러로 3%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 동물혈액 시장을 놓고 이른바 총성 없는 ‘피의 전쟁’이 소리 없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 중국은 물론 한국에서 동물혈액이 골칫덩이인 도축 폐기물에서 부가가치를 높이는 알짜로 주목받고 부각되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 동물혈액 애완동물·가축·양식어류 사료 활용
  세계적으로 소, 돼지를 도축하면서 확보할 수 있는 추정 혈액량은 2010년 기준 소 3986만톤, 돼지 7473만톤에 이른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들어 사료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애완동물과 가축사료, 어류양식사료의 첨가제 및 원료로 영양학적인 가치를 내재한 동물혈액은 점차 물량과 활용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우선 미국과 유럽 시장의 동물혈액 제품은 사료산업 부문에서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애완동물 사료에선 전혈(Whole Blood)로 단백질 공급원(Protein Source) 특허가 존재하고 헤모글로빈을 추출한 사료(Food Source) 제품이 벨기에 등에서 제조·판매되고 있다.
  가축사료는 분무건조 가수분해 혈액세포, 분무건조 혈장, 돼지 혈장 등을 혈원 및 추출성분으로 해 송아지, 새끼 돼지 이유기 때 사용되는 대용유(Milk Replacer)에 첨가돼 혈장 단백질의 공급원으로 역할을 하거나 성장과 사료섭취 촉진, 식감 증가, 혈장 제품의 대체제로 사용돼 가축사료 비용 절감, 가축 질병률 및 폐사율 저하 등의 효과를 내고 있다.
  양식어류는 동물혈액에서 헤모글로빈을 추출해 양식 육식어류, 양식 새우 등의 사료로 활용되고 있다.
 
  # 건강보조식품·식품첨가물 등 식품산업에도 사용
  미국에선 소 혈액을 활용한 혈청 농축물 제제, 분리 혈청 단백질, 철분 강장제, 엽산 강화 철분강장제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면역시스템 강화, 에너지·활력 강화, 철분 보충 등 건강보조식품에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유럽은 네덜란드의 경우 소, 돼지 혈액을 혈원으로 트롬빈 피브리노겐 단백질, 안정 헤모글로빈, 냉동 파우더 플라즈마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고, 벨기에는 소 및 돼지의 혈액으로부터 글로빈과 액상 분말, 냉동 플라즈마를 제조해 유화제, 젤 결착제를, 칠레는 소 혈액에서 플라즈마 농축, 돼지 혈액에서 분무 건조 전혈 제품을 생산해 유화제, 결착제로 사용하는 등 동물혈액을 식품첨가물로도 사용하고 있다.

  # 제약·의료분야까지 넓혀 부가가치 제고
  더불어 미국과 유럽에선 의약산업 분야에서 영역을 넓혀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의약산업 중 제약 분야는 소, 돼지 혈청으로부터 세포배양을 위한 단백질, 비타민, 아미노산 공급에 적용, 백신, 항체, 혈청제품을, 소, 돼지 혈장으로부터 생물활성 펩타이드 등 기능성 화합물을 추출해 혈청 알부민, 글로블린 등 동물단백질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의료 분야에선 심장병 환자 응혈에 침전돼 있는 피브린 해소, 혈액 응고 촉진, 상처치료, 이식 피부 고정 및 고착, 트롬빈 생산 및 정제의 전구체, 국소수술 시 지혈, 혈청 실험실에서 사용되는 혈액 응고 시약의 주요 성분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와 관련 최준표 JPS 대표는 “동물혈액이 사료부문을 예로 들면 우수한 자돈사료첨가제이기 때문에 앞으로 시장이 갈수록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동물혈액을 어떻게 모아서 어떻게 말리느냐 하는 것은 위생·안전의 측면과 함께 영양학적 측면에서도 상당히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림> 동물혈액 자원화 시설 운영 해외 사례

1981년 미국 설립
세계 최대 규모의 혈액자원화 업체
가축혈액으로 사료 내 면역증강제, 기능성 단백질 제조 판매
시장분포: 식용 5%, 애완동물 사료 70%, 가축사료 25%

1973년 벨기에 설립
소규모, 좋은 품질로 승부, 벨기에 및 프랑스에서 강세
시장분포: 식용 80%, 애완동물 사료 2%, 가축사료 18%

SARIA 소속 그룹, 덴마크
식품 및 사료에 쓰일 수 있는 기능성 혈장 단백질을 제조
시장분포: 식용 80%, 애완동물 사료 2%, 가축사료 18%

자료제공:한국축산물처리협회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