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식품부, 국회 농해수위 업무보고


  정부는 한우와 원유 등 현재 차질을 빚고 있는 축산물의 수급대책을 집중 마련키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열린 제343회 국회 임시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업무현황보고에서 축산물 수급대책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최근 사육마릿수 감소로 인해 가격 상승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한우의 경우 단기적으로 소비자 부담완화를 위한 할인판매 등을 추진하면서 중장기적으로 수급문제 해소를 위한 사육기반 확충 등을 추진키로 했다.
  소비자 부담 완화 부분은 농협·한우협회 등이 참여하는 할인 판매 행사를 지난달에 이어 오는 9월에도 개최하고, 농협 자체적으로 공판장 출하물량을 5% 확대(6~7월, 1000마리 수준)키로 했다.
  사육기반 확충 부분은 한육우 목표 사육마릿수를 조정하고(현재 270만마리), 지역축협 우량송아지 생산시설을 지난해 14개소에서 올해 67개소로 확대할 방침이다.
  원유는 그동안 기본가격이 시장의 수요·공급과 무관하게 결정돼 과잉생산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원유 수급상황과 가격 간 괴리를 해소하고 우유 소비를 촉진하는 등 수급안정을 위한 기반을 구축키로 했다.
  이에 가격 부분은 생산비 등을 감안, 원유 기본가격을 결정하는 한편 원유가격 결정체계 개선을 검토키로 했다.
  소비 부분은 중국, 동남아 등지로 우유 수출을 확대하고 목장형 유가공업 신고제 신설 및 검사주기를 매월에서 2~3개월로 완화하는 등 목장형 유가공업 활성화 등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원유의 경우 그간 추진한 생산조정 대책인 연간총량제 중단, 위생 하위등급 페널티 등에 따라 생산량이 지난 4월 기준 1일 5791톤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6% 감소했고, 한우의 경우 지난 3월 기준 248만 마리로 지난해 동기 대비 3.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