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 ICT 전문기업인 애그리로보텍(대표이사 함영화)이 지난 14일 대전 롯데시티호텔에서 공식 출범식 ‘Let's go 스마트팜 with 애그리로보텍’<사진>을 개최했다.
  이번 출범식은 지난 3월 설립을 완료한 애그리로보텍의 첫 공식행사로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을 비롯한 국내 낙농 관계자 및 낙농 사양가와 앤써니 네덜란드 대사관 농무참사관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애그리로보텍은 농업을 뜻하는 Agriculture와 주요 사업부문인 Robot technology의 합성어로 로봇을 기반으로 한 농·축산ICT의 선두 기업이 되겠다는 큰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애그리로보텍은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축산 선진국 네덜란드의 농·축산ICT 기업 랠리(Lel)y사와 정식 계약을 통해 대한민국 총판 및 기술제휴를 확정하고 본격적인 국내 활동을 전개 중이다. 
  애그리로보텍의 주요 사업분야는 로봇착유기 및 조사료기기로 현재 로봇착유기의 경우 국내 35개 농가에 보급돼 호응을 얻고 있다. 랠리 로봇착유기의 경우 도입 전 대비 유량이 20% 이상 증가하고 착유 노동시간이 60마리 기준으로 하루 60%까지 감소하는 등 낙농목장 생산성 향상에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완전한 개방화시대 글로벌 경쟁가속으로 새로운 전환점이 필요한 시기, 농·축산업과 ICT 융합을 통한 경쟁력 강화가 새로운 물결로 인식되는 만큼 애그리로보텍은 한국형 ICT 기술 선두주자로 대한민국 농·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겠다는 계획이다.    함영화 애그리로보텍 대표는 “그동안 농·축산업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대한민국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된 소중한 산업”이라며 “애그리로보텍은 대한민국 농·축산업인들의 좋은 동반자가 될 준비를 완료하고 ICT를 통한 삶의 행복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할 것”고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