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농업 견인하는 씽크탱크 될 것"

 

  -젊은인력 농업계 유입 활성화

  -현장중심 연구추진체계 구축

  “창조농업을 통해 농업과 과학기술을 융복합해 농업생산 기술을 향상시키고 기후변화와 같은 위협요인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전환, 농업을 생산혁신과 시장창출을 주도하는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또한 이같은 창조농업은 창의적인 젊은 인력을 농업계로 유입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지난 6월 7일 제 14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수장으로 취임한 김창길 원장은 이같이 창조농업을 강조하고 “농경연은 이러한 정책현안 대안제시를 위해 현장중심의 연구추진 체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김 원장과의 일문일답.

  - 제14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에 취임하셨다. 뒤늦게나마 축하드린다. 28년간 연구원으로 활동하시다가 원장으로 취임하신 소감은.

  “28년간의 연구자 생활을 접고, 농경연 원장으로서 새로운 책무를 맡게 됐다. 우리 농업에 몰아치고 있는 변혁의 시대를 맞아 농경연 안팎의 요구와 기대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우리 농업·농촌은 과거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다. 주어진 3년 동안 정확한 진단과 함께 실효성 있는 연구를 추진해 우리 농업·농촌의 도약과 농경연의 위상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 최근 농경연에서 진행 중인 연구 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연구사업은.

  “올해 농경연이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연구 중에서는 ‘직접지불제 개편방안’, ‘기후스마트농업 추진과제’ 등을 들 수 있다.
  직접지불제는 매년 2조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되는 농가지원정책으로 처음 도입 후 약 20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종합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그동안 직접지불제를 확대해 온 명분은 UR(우루과이라운드) 이후 수매제도 폐지와 시장개방 확대에 따른 농업인의 소득감소를 보전하고,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보상이었다. 이제는 다양한 직불제 별로 정책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앞으로 직불제를 유지해야 하는 근거가 무엇인지, 어떠한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등을 검토하고, 방향을 새롭게 정립해야 할 시점이다.
  기후스마트농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목해야 하는 연구분야다. 세계인구가 2050년까지 90억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러한 인구증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약 70%의 농산물 생산증가가 필요하다. 특히 기후변화로 현재 농업이 직면하고 있는 기존의 도전과제들이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기후변화를 완화시키고, 자연자원과 생태계 서비스를 보전하면서 동시에 농업생산성을 제고하는 ‘기후스마트농업’으로의 전환을 서둘러야 한다.

  - 그동안 국민적인 관심사에서 벗어나 있던 농업과 농촌문제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시각의 접근이 이뤄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창조농업’ 활성화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해서 현재 우리 농정이 경영체에 대한 보조금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향후 창조농업은 기술개발 및 적용을 통해서 농업의 발전과 현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농업인에 대한 보조금 지원 방식은 돈의 단순한 이전이기 때문에 일정한 수준의 생산을 유지하고 농가의 소득을 지지하는 것 이외에 경제적 파급효과가 그리 크지 않다고 본다. 따라서 창조농업은 농업경영체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줄이고 기술개발 및 기술보유 사업체를 육성, 농업과 관련 산업을 동시에 발전시킬 수 있어 의의가 매우 크다.
  우리 농업에 ICT(정보통신기술) 융합기술이 접목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산업생태계 조성과 선순환 구조가 구축돼야 한다.


  - 향후 농경연 중점 운영방향은.


  농경연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미래 지향적인 국가 농업정책과 정책 현안에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장중심의 연구추진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농경연은 현장중심의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농촌현장에 직접 찾아가 농업인, 공무원들을 비롯한 관계자들과 함께 농업·농촌 문제를 논의하는 현장토론회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전국적으로 운영하는 현장네트워크를 활용, 농촌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등 앞으로도 현장과의 소통기회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