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금단체가 고병원성 AI(조류인플루엔자) 확산에 따른 즉각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한양계협회, 한국육계협회, 한국토종닭협회, 한국오리협회 등 4개 가금단체는 최근 공동성명서를 통해 정부에게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AI에 따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AI는 지난달 16일 전남 해남에서 발생, 경기, 충북, 충남, 전북, 전남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병되고 있다. 특히 충북 음성과 진천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로 가금농가들의 경영상황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이번 AI는 중국 등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던 H5N6 바이러스가 철새 등을 통해 유입된 것으로 방역 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이와 관련 가금단체들은 “이번 AI 발생은 불가항력적으로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른 사회재난에 해당된다고 판단된다”면서 “현재 AI 발생 농가에게 턱없이 낮은 보상금을 지원하고 있고 지자체들은 발생농가뿐만 아니라 예방적살처분 농가에게도 살처분 비용부담을 전가해 농가의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하며 정부를 규탄했다.
이에 가금단체는 정부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첫째, 현재 80% 이하의 살처분 보상금을 100% 지급토록 하고 전액을 중앙정부가 보상할 것 △둘째, 농가에 전가시키고 있는 살처분 비용 전액을 중앙정부가 지원할 것 △셋째, 출하가 지연되고 있는 양계산물(토종닭, 식란 등)을 수매하고, 농가와 관련업계에 긴급 운영자금을 지원할 것 △넷째, AI가 계속 확산되고 있는 충북 음성과 진천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