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들어 냉장육 유통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동안 냉동육 상태로만 공급되던 수입쇠고기와 돼지고기 마저 지난해 하반기부터 냉장육 상태로 유통되는 양상으로 옮겨가고 있다. 맛과 안전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응책이다.

냉장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한우고기와 국내산 돼지고기는 물론이고, 수입 쇠고기와 돼지고기도 냉장육 상태로 수입돼 소비자들에게 공급되고 있지만 냉장육 유통은 아직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주변여건은 냉장육 유통을 요구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해 줄 콜드체인 시스템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물론 도축장의 도축·가공시설도 냉장육을 유통시킬 수 있을 만큼 완벽하지는 않다는 게 관계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지적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도축장의 경우 외형상으로는 냉장육 유통에 있어서 가장 첫단계인 냉장시설은 전부 갖추고 있다. 용량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지만 일단은 축산물등급제 확대등에 따라 모두 냉장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문제는 용량이 작업물량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느냐와 얼마 만큼 제성능을 발휘할 수 있느냐에 문제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축산물판매점으로 가면 냉장육 유통의 기초시설이 너무 빈약하다. 쇼케이스의 경우 모든 정육점들이 갖추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냉장육을 유통시킬 수 있는 시설을 갖춘 곳은 그리 많지 않다. 숙성시설은 더더욱 그렇다. 냉장육 유통에 있어서 가장 취약한 부문으로 손꼽히고 있다. 대형 백화점과 양판점, 한우전문판매점 등 만이 냉장육을 유통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게 관계전문가들의 공통된 진단이다.

이에 따라 농림부는 앞으로 냉장육 유통체계 구축을 위해 집중적인 투자를 한다는 방침이다.
농림부는 축산물 유통구조의 혁신을 위해 오는 2000년까지 축산물종합처리장 10개소를 건설하고, 축산물종합처리장을 중심으로 오는 2004년까지 1천개의 가맹점을 확보하는데 1천4백억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또 공판장과 도축장에 대해 부분육가공 및 냉장보관시설 지원에 1백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림부는 이와함께 한우고기 전문판매점을 99년 7백개소, 2004년에는 1천개로 확대키로 했다.
또 대형유통업체와 15평이상의 전문점·브랜드점·직매점 등 3천개소에 개소당 2천만∼5천만원씩을 지원해 냉장육판매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아래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이같은 농림부의 축산물 유통구조 혁신대책은 냉장육 유통·가공과 관련된 기기를 공급하는 업체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그동안 42조원 사업이 생산부문 위주로 전개되고 유통부문의 경우
축장 시설개선과 한우전문판매점 설치 정도에 그쳤다는 점을 감안하면 냉장육유통 가공·기기업계는 전에 없는 시장이 기다리고 있는 셈이다. 여기다 수입육 마저 냉장육 유통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큰장이 열릴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에 따라 냉장육 유통·가공기기 업체들은 나름대로 장점을 내세우며 새로 펼쳐질 큰시장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에 나서고 있다. 냉장육 유통·가공기기를 공급하는 업체들은 국산화업체와 수입업체 등 20개 안팎의 업체가 치열한 판촉전을 벌이고 있다.

도축라인의 경우 한국크라이오박(주)와 주식회사 메타텍, 태화인더스트리 등이 대표적인 기업이다.
한국크라이박은 냉장포장전문회사로 냉장육 수축라인 설계 및 상담, 팩킹시스템(박스 콘베어라인, 냉각 및 건조시스템, 수축터널, 진공포장기, 자동입봉장치)을 공급하고 있다.

메타텍은 스톡사의 전살시스템과 도축기계라인, 육가공라인, 냉각기 및 수축기를 공급중에 있다.
냉장육 가공기기를 공급하는 업체는 한국후지공업주식회사, 해창 등이 대표적인 업체로 꼽힌다.

한국후지공업은 촙커터를 비롯해 축육가공장 및 집배센터용 폴리우레탄조립식 냉장고를 비롯해 쇼케이스까지 공급하는 냉장육 유통·가공기기 전문종합업체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쇼케이스의 경우 정육대면 쇼케이스가 대표적인 제품으로 이 기종은 유럽형 디자인에 한국형 냉각시스템을 갖춰 전면유리의 결로현상을 방지했다.

해창은 20년 전통을 자랑하며 냉장육절기와 냉동육절기, 골절기, 육절기 등을 공급하는 업체이다.
국내의 냉장육 유통에서 판매점의 외면속에 가장 뒤떨어진 진 분야로 손꼽히 숙성분야에서는 원재엔지니어링과 성화산업이 숙성실을 공급하고 있다. 원재엔지니어링은 멀티유티느와 조립식 냉장고도 공급하고 있으며, 성화산업은 생육숙성저장고와 정육·생선·야채용 다단 쇼케이스도 공급한다.

진공포장기기는 냉장육 유통·가공기기 업계에서 가장 ?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