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역-재입식 절차 간소화·SOP 개정 등 구축 필요

국내 AI(조류인플루엔자) 발생에 따른 종계 수급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세부적인 ‘원종계 및 종계 수급대응 매뉴얼’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해 11월 16일에 시작된 AI로 인해 원종계 및 종계 살처분이 이어지면서 현재 농가에선 병아리 품귀현상까지 빚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한양계협회에 따르면 6일 현재 945농장에 3787만마리의 닭이 살처분됐으며 이중 육용원종계는 2만9000마리, 육용종계는 115만617마리, 산란종계는 39만270마리 등으로 총 156만9887마리 가량의 원종계와 종계가 살처분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산란종계는 사육마리 대비 50% 이상이 살처분되면서 계란가격 안정화까지는 최소 5개월 이상이 걸릴 것으로 산란계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더불어 미국에서도 AI가 발생함에 따라 지난달 6일부터 주로 미국에서 수입해 오던 육용·산란원종계의 수입도 차단돼 종계 수급에 비상등이 켜졌다. 또한 AI가 스페인 등 유럽 등지에서도 확산되고 있어 다른 나라에서도 종계 수입물량 확보는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양계업계에선 AI가 매년 발생하고 있고,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점을 감안해 AI 발생 시 원종계 및 종계에 대한 검역·재입식 절차 간소화, SOP 개정 등의 수급 대응방안 마련 매뉴얼이 구축돼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이형준 하림 종계팀장은 “미국도 AI 문제로 GGPS(원원종계)장을 일정 간격으로 유지하고 있어 미국 내 AI 발생 시 종계수입을 주단위로 나눠 금지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며 “AI와 같은 응급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이 구제적으로 논의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재홍 대한양계협회 부장은 “AI 긴급행동지침(SOP)의 경우 방역대책에 대해서는 상세히 기술돼 있지만 수급대책은 전무한 실정”이라며 “국내 원종계 및 종계 보유 계열사와 함께 종계수급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통해 ‘원종계 및 종계 수급대응 매뉴얼’을 마련, 정부에 건의토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