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아동대상 지속적인 치유농업 서비스 제공을

지속적으로 식물 기르기 활동에 참여한 초등학생들의 공감능력이 높아지고 공격성이 완화됐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 도시농업과는 생애주기 전반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치유농업 서비스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동일 학생을 대상으로 2년 연속 적용했다.

이 프로그램은 자기 공감, 대인 공감, 공감의 순환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10회기 활동으로 구성됐으며 서울시 망우초등학교 학생 33명(실험군 19명, 대조군 14명)을 대상으로 2015년엔 4학년, 2016년엔 5학년 동일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했다.

학생들은 4월부터 주 1회씩 4학년(2015년) 학기당 10회, 5학년(2016년) 학기당 10회 등 2년간 식물 기르기 활동에 참여했다.

그 결과 식물 기르기 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한 학생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공격성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전후에 실시한 조사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공격성은 4학년 때는 7%, 5학년 때는 13% 감소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정서지능은 4학년 때 3% 증가, 5학년 땐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그러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은 4학년 때 3% 증가해 실험군과 큰 차이가 없었으나 5학년 때 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정서지능이 좋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정선희 농진청 도시농업과 박사는 “이번 결과는 식물 기르기 활동이 초등학교 어떤 시기에 한 번 시행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이 제공돼야 한다는 점을 의미한다”며 “아동들이 꾸준히 치유농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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