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헬퍼를 지원하는 지자체가 6개도로 늘어난 가운데 전국적인 확대와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는 최근 ‘2017년도 도별 낙농(축산) 지원사업 현황 조사’를 완료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연중무휴의 열악한 근무환경을 가진 낙농가에 대체인력인 ‘낙농 헬퍼’를 지원하는 사업을 지난해에 이어 강원, 충북, 경북, 경남, 제주에서 실시하며 올해는 전북에서도 신규 사업으로 편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승호 회장은 “올해 낙농 헬퍼를 지원하는 광역지자체가 6곳으로 늘어난 점을 볼 때 중앙정부 지원사업 편성을 통해 전국적인 확대와 지원이 필요하다”며 중앙정부차원의 지원이 필요함을 지적했다.
 

도별 낙농 지원사업 현황 조사에 따르면 헬퍼 지원사업 외에도 낙농환경과 방역, 조사료 생산 확충 등에 대한 정책 등이 계획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경북과 충북에서는 착유세척수 처리시설 지원을 실시해 낙농가의 환경 비용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충북에서는 무허가축사 측량 및 설계비용 지원을 통해 축산농가의 무허가축사 적법화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계속되고 있는 질병과 관련해서는 충북, 충남에서 일반질병의 원인으로 폐사된 소의 랜더링(열처리) 비용을 지원하고, 경기, 전북, 제주에서는 동물사체처리시설 설치 및 시설운영비를 지원키로 했다.
 

육우는 품질고급화 유도를 통한 고품질 안전 축산물 생산을 위해 경기도가 젖소 송아지 육성기지 조성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충북에서 육우 거세 시술료와 충남에서 품질고급화 장려금 및 사료효율 개선제를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충남, 경남, 전북에서는 농가 자가 사료배합 및 급여를 통한 양축경영 개선을 위해 사료배합기 및 공급장치 등을 지원한다.
 

이 회장은 “무허가축사 적법화 완료가 1년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경북과 충북의 착유세척수 처리 지원과 충북의 무허가축사 설계비 지원은 농가에게 꼭 필요한 우수한 정책”라며 “조사결과를 토대로 지자체의 우수한 낙농(축산) 지원정책들이 타 지자체와 중앙 정부 차원에서 실시 될 수 있도록 협회 중앙회와 도(연합)지회 간 연대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낙농육우협회는 매년 도별 낙농 지원사업 현황 조사를 통해 도(연합)지회에 책자로 제작·보급하고, 중앙·지방정부 지원대책 건의 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